[신왕오천축국전] 13. 가야국 왕비의 고향, 아요디야
상태바
[신왕오천축국전] 13. 가야국 왕비의 고향, 아요디야
  • 김규현
  • 승인 2007.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왕오천축국전 별곡 13

김해(金海) 김씨(金氏)의 외가 고향

오늘 ‘해동의 나그네’의 발길은 아요디야로 향한다. 그 곳은 바로 가야국의 시조 수로왕(首路王)의 왕비였던 허황옥(許黃玉)의 고향으로 비정되고 있는 곳이다. 6백만 김해 김씨와 허씨들의 외가인 셈이니, 그 방계에 속하는 혈통의 필자에게도 ‘외할머니의 고향’이었다.

그 외에도 이 곳은, 비록 혜초의 기록에서는 언급이 없었지만 현장의 기록에 의하면 8세기 당시에는 대승불교의 중심지였기에 혜초의 발길이 닿았을 가능성도 있는 곳이고 또한 힌두이즘에서도 중요한 의미가 있는 서사시 「라마야나(Rama yana)」의 무대이기에, 그리고 무엇보다도, 개인적으로도 ‘쌍어문(雙魚紋) 화두’를 풀기 위해서도, 반드시 가야만 했던 곳이었다. 그렇기에 목적지가 가까워오자 벅찬 기대감으로 가벼운 흥분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었다. 갠지스의 지류인 가가라(Ghaghara) 강 다리를 건너니 아요디야는 찬란한 오후의 역광 속에 들어 있었다. 역시 유서 깊은 고도답게 고색창연하면서 고즈넉하였다. 우선 강을 건너자마자 그럴듯한 건물로 무작정 달려갔다.

아! 정말, 거기 정말 곳곳에 쌍어문이 대문마다 선명하게 그려져 있었다. 바로 김해 수로왕릉(首路王陵)에서 보았던 것과 같은 것이었다. 일단 짐을 맡기고 가벼운 차림으로 온 시가지를 돌아다녔지만 역시 집집마다 대문마다 심지어는 지나다니는 버스에까지도 ‘쌍어문’ 천지였다. 아! 『삼국유사』의 거짓말 같았던 기록대로, 정말로 아요디야는 고대 아유타국(阿踰陀國)이었던가? 허황옥은 정말로 2천년 전에 2만 5천리나 떨어진 한반도까지 시집을 와 김해 김씨와 허씨의 외할머니가 되었단 말인가?

자, 그럼 독자제위도 잠시 일손을 놓고 이 ‘해동의 나그네’를 따라 흥미진진한 사건 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자. 때는 서기 42년 3월 초하루 신성한 제사 날, 장소는 경상도 김해 가라뫼[龜旨峰] 아래였다. 9개 부락의 추장[九干]들과 수백 명의 백성들이 모여서 하늘굿[天祭]을 하고 있었는데 그 때 하늘에서 상서로운 기운과 이상한 소리가 들렸다.

“바로 이 곳이로다. 하늘이 명하시길 우리에게 이 곳에서 나라를 일으켜 임금이 되라 하셨으니 너희는 산꼭대기의 흙을 한 줌 파거라.”라고 하기에 사람들이 이상하게 생각하며 땅을 파면서,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놓아라. 만약 내어놓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 하는 노래를 부르니 이윽고 하늘에서 한 줄기 빛이 드리우며 붉은 보자기에 싸인 금합(金盒)이 내려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