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이 좋아요!”
상태바
“부처님이 좋아요!”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1년 어린이날·불기 2545년 부처님 오신 날 기념 제7회 전국 어린이 부처님 그림 그리기 대회/어린이들을 위한 축제의 장

어린이 마음에 불심을 키우고 가슴가슴마다 부처님을 모시기 위한 어린이 포교의 원력으로 시작된 ‘전국 어린이 부처님 그림 그리기 대회’가 올해도 어김없이 어린이날을 맞아 월간 불광과 목아불교박물관, 법주사 주최로, 1,450여 년의 역사가 숨쉬고 있는 조계종 제5교구 본사인 속리산 법주사에서 1,500여 명의 어린이, 학부모, 선생님 등 사부대중이 함께한 가운데 흥겹게 펼쳐졌다.

서울, 경기 지역에서만 열렸던 지난 6회 대회까지와는 달리, 이번 제7회 대회는 전국의 지방 어린이들에게도 폭넓은 참여의 기회를 주기 위해 중부권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속리산 법주사까지 발걸음을 내디딘 뜻깊은 나들이였다. 또한 이번 대회부터는 우편을 통한 그림 접수를 실시해, 멀리 부산, 광주, 제주도의 150여 명 가까운 어린이들이 손쉽게 참여하여 전국의 어린이들과 함께 그림 솜씨를 겨루었다.

오전 9시가 넘으면서 고요한 산사의 적막을 깨고 아이들의 투명한 웃음소리에 법주사 경내가 조금씩 들썩이기 시작하였다. 제일 먼저 법주사 인근의 보은 삼산, 동광, 수정초등학교 어린이들이 입장하였고, 청주와 대전을 비롯해 천안, 조치원, 아산 등지의 천진불 동자들이 부모님과 선생님의 손을 잡고 해맑은 모습으로 도착하여, 법주사를 둘러보며 자리를 잡고 그림 그리기 준비를 하였다.

개회식에서 법주사 주지이신 석지명 스님은 “부처님을 그리는 공덕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최상의 선업(善業)을 쌓는 일입니다. 우리 어린 불자들이 건강하고 훌륭하게 성장하여 불국토 건설에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며 축사를 하였고, 심사위원장 범주 스님(달마선원)은 “잘 그리려는 욕심보다는 신나는 대로, 그리고 싶은 대로 그리세요. 천진한 마음으로 그리는 그림이 가장 좋은 그림입니다.”라며 심사기준을 들려주었다. 이어서 박찬수(목아불교박물관 관장) 공동 행사위원장의 개회선언과 동시에 무대 앞에서 축포가 터지자, 어린이들의 환호성과 함께 제7회 전국 어린이 그림 그리기 대회가 시작되었다.

본격적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면서 어린이들은 곧 진지한 표정으로 바뀌었고, 정성을 다해 가슴 속에 간직한 저마다의 부처님 형상을 도화지 위로 옮겼다. 지난 해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목판화 부분은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해 쉽게 조각할 수 있는 고무판화 부문으로, 3·4학년은 수채화 부문, 1·2학년과 유치부는 크레파스화 부문으로 각각 나뉘어져 저마다의 부처님을 그려내기 시작하였다.

어느새 알록달록 채색을 마치거나 조각을 끝마친 아이들은 맛있게 준비해온 도시락을 먹고, 놀이마당 ‘출발 보리팀’ 6개 종목이 펼쳐지는 장소로 달려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