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소리길
상태바
마음의 소리길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요무형문화재 제 50호 영산재 이수자 동희 스님

1975년 영산재가 중요무형문화재 제 50호로 지정되고, 박송암(2000년 2월 1일 입적) 스님께서 보유자가 되면서 그 문하에서 영산재의 의식절차를 전수받은 동희 스님이 그 이수자가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한 때 비구니는 계보에 없다는 이유 하나로 이수자가 되지 못했다. 그러나 우여곡절 끝에 20년이나 지난 1995년 비로소 중요무형문화재 제 50호 이수자가 됨으로써 동희 스님은 우리나라 첫 비구니 범패승으로서 계보를 세우게 되었다. 누구보다도 후학지도에 남다른 열정을 가지고 계신 스님은 1970년 초부터 스님들을 비롯하여 일반 대중을 위해서도 범패를 가르쳐 왔으며, 현재는 영산재보존회 부설 범음대학교수로, 서울대학교와 동국대학교, 그리고 예술종합대학과 운문 승가대학에서 범패와 작법을 지도하고 있다.

범패란 오랜 연마를 통한 과정 속에서 마음과 마음으로 전해 받는 가르침이다. 스님은 수행에 목적이 없는 것처럼 범패를 배우는 과정 자체가 결과이고 목적이요, 수행이었기에 그저 묵묵히 그 길을 따라 걸어왔다고 하신다. 스님의 범패를 담은 <한국의 범패시리즈> 1집 2집이 CD와 카세트테입으로 발간되었으며, 어느 이름 모르는 불자가 스님의 예술세계를 화보집으로 만들어 올린 <한동희 스님의 영산대작법>이 있다. 스님은 그 동안 세계 곳곳에서 공연을 통해 범패를 세계화했으며, 지난 해 가을에는 보름 정도 뉴욕 심포니 스페이스와 케네디 센터 등에서 미국순회공연을 가졌다. 공연은 대성황이었다. 우리의 범패가 사람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무한한 에너지와 평화를 준다는 것이다.

어디에서 들려오는 소리인가.

자연의 소리인가

하늘의 소리인가

이것은 설령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경전마다 부처님 설법하실 적

천상의 미묘한 소리가 들렸다고 하는데

범패의 소리가 바로 그 소리인가

환희심에 절로 나는 춤사위는

꽃을 드니 미소를 지었던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