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의 출가
상태바
모의 출가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의 인연이야기

나는 불가와 전세의 인연이 있었나 보다. 그래서인지 어려서부터 절을 좋아했다. 초등학교 시절 할머니나 어머니를 따라서 고향 근처 밤절이나 서대사 등에 멋모르고 가본 적이 있었고, 학교 이웃절에 소풍을 가서 너무 떠들다가 스님한테 혼난 기억이나 친구 따라 절에 가서 과일, 과자 등을 얻어 먹고 좋아라고 했던 기억도 새롭다.

내가 그래도 철이 들어 6학년 때 졸업여행을 갑사로 가서, 대웅전이며 대적전, 자광탑이며 철제당간 등에 얽힌 이야기를 듣고, 절 아래 여관에서 하룻밤을 잔 것이 바로 본격적인 절과의 인연이었다. 그리고 우리 일행은 신흥암을 거쳐 지금의 금잔디 고개를 넘어 동학사에 가서 경내를 구경하고 또 절아래 여관에서 하룻밤을 더 잔 것이 그 절과의 인연을 더욱 두텁게 했을 뿐이다.

그리고 대전에 나가 중·고등학교를 다니면서 고향의 절도 잊고 갑사, 동학사 등도 가까이 못하면서 무심한 세월이 흐르고 나름대로 머리도 커져 앞날을 생각하며 걱정할 때도 있었다. 그래도 공부를 잘 한다는 주제에 인생을 생각한답시고 이른바 ‘개똥철학’을 할 무렵이었다.

고등학교 2학년 말 3학년 진급을 며칠 앞두고 친구와 장래를 이야기하다가 그나 나나 가난하여 앞날이 불안하고 불투명하다는 결론에 이르면서, 그 간단한 해결방안으로 출가를 결심하게 되었다. 우리는 너무도 쉽게 결정하고 당시에 유명한 은진미륵 관촉사를 찾아 갔다. 불쑥 주지스님을 찾아, 출가의 뜻을 밝히니, 그 스님은 처음에는 의아한 듯하다가 곧장 당연하다는 듯이 미소를 지으며 갑자기 출가에 따른 여러 가지 서류를 열거하였다. 출가동의서, 건강진단서, 신원증명원, 병역필증 등등.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