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금강경만으로는 안 되는가?
상태바
왜 금강경만으로는 안 되는가?
  • 관리자
  • 승인 2004.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왜 금강경만으로는 안 되는가?]

금강경은 한국 불교의 대표적 종단인 조계종의 유일한 소의경전입니다.

또한 대승 불교권에서 예로부터 가장 소중하게 생각한 경전을 하나 들라면 바로 금강경일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지만 수많은 선지식이 설법을 하고 수많은 해설서가 나와 있는 경전 또한 금강경입니다. 아마 금강경처럼 많은 해설서, 논문이 나와 있는 불경은 그리 흔하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금도 금강경은 수행자의 필수서로 되어 있습니다. 실지로 금강경으로 밝음을 이룩한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보현행원 수행을 하는 저는 '금강경만으로는 안 된다'고 감히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제 생각에는, 원만하고 무애원융한 수행을 이룩하기 위해서는 금강경 외에 화엄,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보현행원을 공부해야 하리라 봅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사실 금강경의 사상은 넓게 보면 이미 화엄경에 설해져 있습니다. 어찌 보면 금강경은 화엄의 일부분일지도 모르지요. 이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워낙 탐험을 많이 해서 길을 보면 어느 길이 바른 길인지 훤히 아는 탐험의 대가가 있다 합시다. 이 탐험가는 그동안 실수도 많이 하고 해서 길을 찾는 지혜를 터득하여 어떤 미지의 길을 가더라도 웬만한 길은 다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달리, 그런 대가만큼 경험도 많지 않고 길눈도 밝지 않아 미지의 길을 갈 때 스스로 길을 찾기는 쉽지 않은 사람이 있다 합시다. 그런데 이 분이 만약 미지의 길을 잘 알려주는 지도나 안내자를 동반하고 간다면 탐험가 못지 않게 쉽게 바른 길을 갈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이미 알려진 길을 간다면 그다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렇게 길을 가다 보면 길눈도 자연히 밝아져 웬만한 미지의 길은 큰 어려움 없이 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왜냐하면 세상은 프랙탈 구조라, 하나에 능한 분은 다른 일에도 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행원도 이와 같습니다.

길눈에 밝은 탐험가가 지도나 안내자 없이 미지의 길을 스스로의 지혜로 밝혀 찾아가는 것이 금강경 단독 독송으로 밝아진 이들의 모습이라면, 안내도를 따라 헤메지 않고 바로 길을 찾아가는 것이 금강경과 보현 행원을 같이 독송하는 이들의 공덕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