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를 초청하는 의미
상태바
달라이 라마를 초청하는 의미
  • 관리자
  • 승인 2007.09.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사는 세상 이렇게 일굽시다

이 생에서야 한국인으로 태어났으니까 한국인으로 살아야겠지만 다시 태어날 나라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면 한국을 선택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

자녀 교육을 위해서 조기 유학을 보내거나 이민을 가는 사람들, 교통사고 사망률 세계 6위, 길거리를 걸어다니기도 무섭게 만드는 난폭 운전자들, 공금을 마음껏 낭비하는 관료들, 탈세를 위해 온갖 편법을 동원하는 변호사들, 기득권을 놓치지 않으려고 환자를 볼모로 시위하는 의사들, 청소년들을 타락시키든 말든 돈만 벌면 된다는 상술들과 교묘하게 그것을 부추기는 매스컴의 무책임함 등등, 이 사회에 살고 있음을 부끄럽게 만들고 절망시키는 요소들은 헤아릴 수가 없을 정도다. 이 땅에서 탈출한다고 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우리는 여전히 한국인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의 문화와 국민의 의식을 바꾸지 않으면, 한국인이라는 것 자체를 수치스러워 할 날이 머지 않아 닥칠 것이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우리는 이 사회를 바꾸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시작해야 한다. 한국인 모두가 의식을 개혁하고 협력해야만 국제사회에서 부끄럽지 않은 민족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절박한 상태인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달라이 라마의 방한은 한국인들의 의식을 개선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달라이 라마가 며칠 동안 한국을 방문하고 가셨다고 해서 한국인들 전체가 단번에 개과천선할 것은 아니지만, 한국 사회 전체를 개선시킬 출발점이 될 것은 틀림없다.

도대체 달라이 라마가 어떤 인물이기에 저렇게 열성적으로 초청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걸까 의아해 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또한, 달라이 라마를 정치가로 몰아세우고 무시하려는 중국 정부와 같은 견해를 가진 사람들도 있고, 달라이 라마를 뵙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맹목적인 광신자들 정도로 생각하며 냉담한 태도를 보이는 사람들도 있고, 달라이 라마를 높은 수행자로 인정하고 싶어하지 않는 오만하고 독선적인 사람들도 있다. 그런 사람들이 인정하든 말든, 달라이 라마가 지금 세계적으로 존경받는 종교지도자라는 점을 부정할 수는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