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사이에 자식이 없는 경우
상태바
부부사이에 자식이 없는 경우
  • 관리자
  • 승인 2004.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부 사이에 자식이 없는 경우]

무자식이 상팔자라는 말도 있지만 결혼한 부부가 자식이 생기지 않는 것은 여간 마음 아픈 일이 아닙니다. 다행히 요즘은 과학의 발달로 많은 불임 부부가 원하는 아이들을 얻을 수 있게 되었지만, 모두 다 가능한 것은 아니어서 허전함은 남습니다.

믿기지 않으실지 모르지만, 자녀가 생기지 않는 경우도 상당수에서 카르마(業)가 작용합니다. 세상은 보이는 세계와 보이지 않는 세계로 구성되어 있는데, 보이지 않는 세계의 일들이 보이는 세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수가 많습니다.

뚜렷한 원인도 없는데 자녀가 생기지 않는 부부님들께서는

오늘 제가 드리는 이야기를 한 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자녀가 생기지 않는 이유는

첫째, 잠재 의식 속에 은근히 자식이 없기를 바라는 경우에 그러합니다.

이런 말씀을 드리면 아니, 얼마나 자식을 원하는데 그런 소리냐고 펄쩍 뛰실 분이 적지 않겠으나 그것은 겉으로 들어 난 모습만 그럴 뿐 자기도 모르는 의식 저 밑바닥에는 자식에 대한 강한 거부감이 있는 것입니다. 즉 겉보기에는 애타게 자식을 갈구하지만, 나도 모르는 잠재 의식 깊숙한 속마음에서는 사실은 자식을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런 일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먼저 과거 생에 수행자의 삶을 살았던 경우,

가령 승려, 신부, 수녀의 삶을 많이 살았던 경우에는 금생에 자식을 크게 원하지 않는 수가 많습니다.

자식은 천륜이라, 인간의 힘으로는 끊을 수가 없는 것. 그러니 수행하는데 지장을 줄 그런 자식이 생기는 것을 은연 중 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석가모니 부처님께서도 오죽하면 자식의 이름을 '라훌라(障碍라는 뜻)'라고 지으시고 괴로워하셨겠습니까. 출가를 꿈꾸는 수행자에게는, 자식만큼 부담이 되는 존재가 없습니다.

그러기에 자기도 모르게 자식을 거부하는 카르마를 짓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카르마는 현생에, 더 나아가서는 다음 생에까지 영향을 미칩니다(물론 과거 생에 자녀를 가져보지 못했기에 금생은 더 원할 수가 있지만, 그런 경우에는 대개 실지로 다산(多産)의 과보가 펼쳐집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