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고 평화롭고 조화롭기를 바란다면…
상태바
행복하고 평화롭고 조화롭기를 바란다면…
  • 관리자
  • 승인 2007.09.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천년 달라이라마의 메시지

많은 이들이 새천년이 왔다고 매우 들떠 있는 것 같습니다만 새천년 그 자체는 아무 새로울 것도 없을 것입니다.

새천년이 왔어도 모든 게 똑같습니다. 특별한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새천년이 인류에게 더 행복하고, 더 평화롭고 더 조화롭기를 정말 바란다면 그렇게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 손에, 특히 젊은 세대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지난 세기 동안 우리는 많은 일들을 겪었습니다. 건설적인 일도 있었고 지극히 파괴적인 것도 있었습니다. 우리는 이들 경험으로부터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더 성스럽게, 더 열린 마음으로, 더 넓은 안목을 갖고 새로운 천년을 가꾸어가야 겠습니다. 미래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들기 위해 올바른 노력을 기울이고자 한다면 저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매우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첫째, 물질적인 발전을 도모하고 신체적인 행복을 추구하는 가운데서도 우리는 마음의 평화를 이루어내고 인간 존재의 내면적인 것을 돌보는 데 똑 같은 관심을 기울여야만 합니다.

둘째, 교육은 일반적으로 학문적 성취만을 다루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과 함께 다양한 교육적 환경에서 공부하고 있는 젊은 세대의 마음에 이타주의와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책임감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것은 꼭 종교와 관련된 것만은 아닙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