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 어떻게 할 것인가 1
상태바
노후 준비 어떻게 할 것인가 1
  • 관리자
  • 승인 2006.11.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두설법

“천파 만류 흐르는 물은

한 바다로 모이느니라. 나무아미타불.

백년 삼만 육천 일이

불급(不及) 승가(僧伽) 반일한(半日閑)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인생은 천파 만류 흐르는 물입니다. 인생이 뭐고 어떻게 살아야 옳게 살아가는 것이냐? 백년 삼만 육천일을 살아도 인생이 뭐고 어떻게 사는지를 모르고들 삽니다. 법답게 살지 않으면 살아도 사는 게 아닙니다. 백년 삼만 육천일이 절에 와서 한 나절 법답게 사는 것만 못하다는 말씀입니다.

불자님들 모두 안녕하십니까? “나마스떼.” 세계 60억 인류 가운데 인도 사람 10억이 쓰는 인사법인데 ‘그대의 영성을 존경합니다’라는 뜻입니다. 영성 곧 불성을 존경한다는 참으로 좋은 인사법입니다. 인도에 가서는 껍데기는 볼 것 없고 이 인사법 하나 배워오는 것만으로도 큰 소득이 됩니다. “니하오마.” 세계 12억 인구, 중국 사람의 인사말이지요. ‘나마스떼’, ‘니하오마’, ‘굿모닝’ 이 정도는 알아야지요.(웃음)

노인도 자격이 있어야 한다

먼저 노후가 뭐냐? 우리는 한 살부터 늙어 가기 때문에 노인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인생 자체가 노후 준비를 하면서 살아야 되는 것입니다. 1982년 5월 8일에 세계 최초로 우리 나라에서 노인 헌장이 제정됐는데, 혹시 이 자리에 기억하시는 분 계십니까? 안 계세요? 한번 들어보십시오.1)

1)노인헌장: 노인은 우리를 낳아 기르고 문화를 창조 계승하며 국가와 사회를 수호하고 발전시키는 데 공헌하여온 어른으로서 국민의 존경을 받으며 노후를 안락하게 지내야 할 분들이다. 그러나 인구의 고령화와 사회 구조 및 가치관의 변화는 점차 노후 생활을 어렵게 하고 있다. 우리는 고유의 가족제도 이래 경로효친과 인보상조의 미풍양속을 가진 국민으로서 이를 발전시켜 노인을 경애하고 봉양하여 노후를 즐길 수 있도록 노인복지 증진에 정성을 다 해야 한다. 우리는 아래와 같은 사항을 구현하기 위해 다 함께 노력한다.

첫째, 노인은 의식주에 있어서 전통의 미덕을 살려 자손의 극진한 봉양을 받아야 하며 지역 사회와 국가는 이를 적극 도와야 한다. 둘째, 노인은 의식주에 있어서 충족되고 안락한 생활을 즐길 수 있어야 한다. 셋째, 노인은 자신의 능력에 따라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노인은 심신의 안정과 건강을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노인은 취미 오락을 비롯한 문화 생활과 노후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얻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