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의 비극
상태바
부시의 비극
  • 관리자
  • 승인 2004.06.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시의 비극]

미국의 대표적 안보 전략가인 브레진스키는 최근 출간한 저서 ‘제국의 선택: 지배냐 리더십이냐’에서 부시 행정부의 외교정책을 극단주의라고 강력히 비판했다고 합니다. 세계여론이 현재 미국에 최악인 것은 부시 정부가 극단주의 외교를 채택한 탓이란 것입니다.

특히 2001 년에 일어난 9·11테러에 받은 국민들의 엄청난 충격을 이용하여 부시 행정부는 끝없는 오만과 다른 이들에 대한 경멸심으로 미국을 세계로부터 유례없이 고립시키는 쪽으로 몰아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는 미국의 외교정책이 지난 60년간 여러 정권에 걸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좌우를 막론하고 극단주의를 배격했기 때문인데, 9·11테러 이후 세계 정세의 복잡성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 <메시아적 성향을 가진 대통령>에 의해 극단적 외길로 감으로써 세계적으로나 미국의 국익으로나 큰 타격을 입혔다는 것입니다. <메시아적 대통령>-브레진스키의 판단이 옳은지 그른지 알 수는 없으니, 이 표현만은 아주 적절한 것 같습니다.

흔히 혹자는 부시를 '전쟁광'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그런 전쟁광에 의해 아프가니스탄 전쟁이 일어났고 이라크 전도 석유를 탐낸 전쟁광의 전쟁 놀음이라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런 견해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부시는 전쟁광도 아니며 이라크 전도 단순히 석유에 대한 욕심 때문만은 아니라고 봅니다.

우선 독재자가 아닌 다음에야 전쟁을 좋아하는 지도자가 이 세상에 어디 있겠습니까? 더구나 독실한 개신교도인인 부시가 말입니다. 제가 보기에 부시는 대단히 도덕적이요 청교도적인 윤리로 무장된 분입니다. 그런 면에서는 적어도 전임 클린턴 대통령보다는 몇 배나 훨씬 나은 분입니다. 문제는 브레진스키의 말대로, 부시가 가진 <메시아적 세계관>인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