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덕 큰스님을 추모하며...
상태바
광덕 큰스님을 추모하며...
  • 관리자
  • 승인 2004.04.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덕 큰스님을 추모하며....]

제가 큰스님 상좌이신 송암 스님의 말씀에 따라 3 년 전에 썼던 큰스님을 그린 글, '그리운 큰스님(광덕스님 시봉일기 제 8 권)을 컬럼에 올린 것은 별다른 이유가 없습니다. 올해 들어 갑자기 큰스님이 무척 그리워졌기 때문입니다. 그런 후 돌아보니, 제법이 본래 공(空)이라 숫자가 무슨 큰 의미를 가지겠습니까마는, 제가 큰스님을 만난 지 올해가 꼭 30 년이 되는 해이요, 발심하여 보현행원 공부를 시작한 지 만 10 년이 되는 해이며 큰스님 떠나신 지 햇수로 5 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리고 그런 올해에 한국 불교 일번지인 조계사에서 우리나라 불교계에 처음(?)으로 보현행원을 정식 수행법의 하나로 소개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니 제 감회가 저도 모르게 무척 깊었나 봅니다.

광덕 큰스님!

제 인생의 봄날에 봄꽃처럼 찾아오셨던 스님! 갓 입학한 대학 생활에 염증이 일어, 그저 봄날 꽃 향기 속에 술 한 잔 먹으러 참석했던 불교 학생회 수련회에서 우연히 만났던, 맑고 밝았던 40 대 후반의 우리 광.덕. 큰스님! 그 스님께서 이렇듯 제 가슴을 태우고 사모의 정으로 넘치게 할 줄 어찌 알았단 말입니까...

큰스님 사모의 정은 첫 만남이던 그 향기롭던 30 년 전의 화장사(華藏寺) 봄날부터 운명처럼 피어났지만, 그러나 그저 스치고 지나가는 그저 그렇고 그런 인연인 줄 알았던 큰스님은 날이 갈수록 저에게 너무나 크나큰 그리움으로 다가 오십니다. 예전엔 몰랐지만 보현행원을 공부하면 할수록, 큰스님 사무친 마음, 그 크나큰 자비와 원력이 너무나 크게 제 가슴을 울려 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