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큰스님(6)-금강경과 보현행원
상태바
그리운 큰스님(6)-금강경과 보현행원
  • 관리자
  • 승인 2004.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운 큰스님(6)-금강경과 보현행원

큰스님께서 우리 곁을 떠나신 이후 큰스님을 찬탄하는 글을 많이 봅니다. 큰스님을 뵈온 분들의 느낌은 아마 한결같을 것입니다. 어찌 저리도 밝고 자비로우실까? 하는 것이 모든 분들의 공통된 느낌일 것입니다.

수행을 많이 하신 선지식이라 하더라도 출세간 일에는 밝으시지만 세간 일에는 상대적으로 어두운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큰스님은 출세간뿐 아니라 세간 일에도 밝고 막힘이 없으셔서 하나를 맡기면 열을 해결하고, 리더쉽도 있으여서 많은 사람들의 존경을 한 몸에 받으셨습니다. 그런데 스님 가신 지 2 년이 지난 지금, 이제는 일방적인 찬탄보다는 좀더 다른 방향으로 스님을 기려야 할 것 같습니다. 즉, 무엇이 스님을 저리도 밝고 자비롭게 만들었으며 우리 또한 스님처럼 되려면 어떻게 수행해야 할 것인가를 진지하게 생각해 봐야 하리라 봅니다.

스님의 사상은 한 마디로 반야바라밀과 보현행원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보현행원은 스님을 말할 때 빼 놓을 수 없으며, 행원이야말로 스님을 저리도 밝고 자비롭게 만든 가장 근본적인 스님만의 독특한 수행이라 생각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