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고통 속에서 부처님 보아라!(見佛解脫, 見佛成佛)
상태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고통 속에서 부처님 보아라!(見佛解脫, 見佛成佛)
  • 관리자
  • 승인 2004.02.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고통 속에서 부처님을 보아라!(見佛解脫, 見佛成佛)]

불멸의 명작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에서 주인공 스칼릿 오하라는 오랜 갈등 끝에 남편 렛트 마저 자기 곁을 떠나자 절망합니다. 해지는 들판에 서서 절망하던 스칼릿! 그 때 문득 그녀에게 고향 땅 '타라'가 떠 오릅니다. 언제나 즐겁고 풍요롭던 고향 '타라'! 모든 것이 다 사라졌어도 '타라'만은 아직도 자신 옆에 있었던 것입니다. 지쳐가던 스칼릿은 마침내 희망을 찾고 스스로에게 속삭입니다. 그래, 나에겐 '타라'가 있어! 다시 시작하는 거야! 내일은 또 내일의 해가 뜨니까...

스칼릿에게 '타라'가 없었으면 그녀는 결코 일어서지 못했을 것입니다. 남북 전쟁의 패전국으로 희망도 꿈도, 모든 것이 바람과 함께 사라진 속에서 그 어느 것 하나 의지할 데 없는 절대절명의 순간에, 그녀는 '타라'를 보았던 것입니다. 고향 '타라' ! 그것은 스칼릿에게는 바로 '희망'과 동의어였습니다.

스칼릿이 절대절명의 순간에 고향 '타라'를 봄으로써 절망을 탈출했다면, 우리 불자님들이라면 무엇을 보아야 할까요? 그것은 바로 '부처님'입니다. 고통이 밀려올 때 우리 불자님들은 반드시 부처님을 보아야(見佛) 합니다. 그것은 부처님이야말로 영원한 생명, 영원한 광명, 영원한 희망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어디 먼 곳을 가거나 아쉬울 때 아는 분을 만나면 여간 반갑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럴 경우 아는 분들이란 단순한 반가움의 대상만이 아니라 우리에게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는 고마운 분들이 되기도 합니다. 영업 상 관공서나 구매처를 갔는데 담당자가 학교 동창이어서 쉽게 일이 처리된다든가, 낯선 곳에 발령을 받았는데 뜻밖에 그 곳에 옛 제자가 마중 나와 쉽게 처소를 마련한다든가 하는 일들이 그런 예입니다. 막막한 환경에서 아는 분을 보거나 만난다는 것은 일상에서도 이처럼 중요한 일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