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의 자연환경과 보전
상태바
캐나다의 자연환경과 보전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와 환경10

이따금 외국을 여행하게 되면, 닫혀 있었던 모습에서 벗어나 자신의 모습을 조금은 객관적으로 바라다 볼 수가 있습니다. 지난 여름 오랫만에 캐나다를 10여 일간 다녀 오면서 우리 나라의 현실과 여러 모로 비교를 해 보게 되었습니다.

우선은 국토면적이 참 크구나 하는 점과 함께 자연환경이 잘 보존되어 있다는 사실이 부러웠습니다. 캐나다의 국토면적은 우리 나라 남한면적의 100배 정도인 997만km2이나, 인구는 우리 나라 남한 인구의 반이 조금 넘는 2,600만 명 정도입니다. 인구에 비해 국토면적이 매우 넓은 공간을 갖고 있는 나라입니다. 지역이 넓다 보니 다양한 특성을 지닌 자연경관으로 인해 관광산업과 농업, 축산업, 임업등 일차산업이 발달하였고, 일찍부터 자동차생활이 보편화되어 도로와 모텔 등 숙박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습니다.

도시와 지방을 두루 돌아보고자 직접 자동차를 빌려서 지도를 가지고 이곳저곳을 다녀 보았습니다. 특히 도시지역과 지방의 공원지역을 중심으로 돌아보고 왔습니다.

태평양과 접해 있는 브리티시 콜롬비아 지역과 대서양과 접해 있는 퀘벡지역은 같은 위도의 다른 나라와 비교해 보아서도 매우 살기 좋은 지역으로 캐나다에서도 비교적 인구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입니다. 그 중에서도 밴쿠버는 연중기후변화도 그리 크지 않고, 자연경관도 아름다워서 살기가 좋은 곳입니다.

대부분의 서구 도시들이 그러하듯이 도시계획에 의해 설계되어서 도시가 그리 복잡하지도 않고, 환경적으로도 도심 곳곳에 유서 깊은 공원을 조성하는 등 충분한 녹지공간이 확보되어 있고, 자동차번호판에 쓰여있는 ‘아름다운 브리티시 콜롬비아(Beautiful British Colombia)’라는 구절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이곳에 사는 사람들 모두가 자신들이 사는 곳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느끼게 하는 도시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