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스님께 드리는 편지
상태바
P스님께 드리는 편지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생활 속의 불교공부

P스님, 스님께서 양행자와 함께 누추한 제 집을 처음 방문했을 때, 저는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습니다.

양행자가 15년이 넘도록 금강경을 매일 20회 이상 독송하면서 생활해왔다는 점도 경외스런 일이지만, 스님께서 낮에는 학교에서 교사로 생활하면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아침 저녁 예불시간에는 백팔배를 빼놓지 않으며 금강경을 하루에 10여 회씩 독송한다는 사실에 다시 한 번 크게 놀랐습니다.

최근에 안 일이지만, 어린 중학생들 앞에서 목이 부르트도록 가르친 대가로 받는 월급을 땡전 한푼 남기지 않고, 그야말로 모조리 이웃에게 보시하거나 불법 홍포에 쓴다는 사실은 저로 하여금 스님이 보현보살의 화신이 분명하다는 확신을 갖게 했습니다.

P스님, 요즘들어 스님께서 발심하여 부처님께서 금강경에서 설하신 ‘참여래’를 참선수행법을 통해 직접 찾아보겠다고 굳게 결정한 것은 더더욱 반가운 일이라 여겨집니다. 큰스님들의 법문에 의하면, 참된 법의 진리를 구하는 사람이라면 어떤 수행을 하든 기본적으로 선정(禪定)을 익혀야 한다고 하셨고, 부처님께서도 대중들에게 법문을 하시기 전에는 언제나 깊은 선정삼매에 드셨다는 것을 어느 경전을 펼쳐보든 경전 첫 부분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염불을 수행방법으로 택하는 정토종(淨土宗)에도 16관법이라는 선적(禪的) 요소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하물며 경전을 읽으면서 뜻은 새기지 않고 앵무새처럼 경전 구절만 반복해서 독송한다면 이는 부처님의 뜻을 배반하는 일이 분명합니다.

그 일예를 금강경 구절에서 들어보면 “무릇 존재하는 것들은 항상되지 않으니, 모든 존재가 존재가 아닌 것을 알면 바로 여래를 본다.”고 했으나, 모든 존재가 존재가 아닌 그 자리를 스스로 진실되게 체험하지 못한다면 이는 금강경을 앵무새처럼 되뇌이는 것일 뿐, 부처님의 진실한 뜻을 따르는 것은 아닙니다. P스님, 요즘 미국이나 유럽을 다녀온 한 스님의 말에 의하면 도시 근교의 조용한 공원에 가부좌를 틀고 앉아서 명상을 즐기는 사람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들에게 가까이 접근해서 대화를 나눠보면 그들이 남에게 특이하게 보이려고 하는 것도 아니고, 그저 일시적인 호기심에서 그러는 것도 아니고, 진실로 참된 자아(自我)를 찾으려고 무척이나 애쓰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들은 또 한 달 전부터 선원(禪院)에 예약을 해두었다가 주말이 되면 금요일 오후부터 혹은 토요일 오후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선원에서 스님들과 함께 참선수행을 한다고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