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미산순례기] 11.시가체(Shigatse)의 사원들 2
상태바
[수미산순례기] 11.시가체(Shigatse)의 사원들 2
  • 김규현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미산 순례기 11

기원의 오색깃발, ‘타루쵸 경번(經幡)’

친구따라 강남 간다던가, 짚차(지프)와 도반이 생긴 김에 라사에의 귀로를 며칠 연기하고 서쪽으로 방향을 잡아 새벽에 시가체를 뒤로 하였다.

하루거리에 몽고제국의 영광이 서려 있는 대사원 ‘사캬 사원(Sakya. 薩迦)’의 웅위함이 기다리고 있고 이틀거리면 대설산 히말라야의 만년설이 빛나고 있을곳에 도착할텐데, 그까짓 티벳어 몇 자 배우는 것이 뭐가 그리 중요하랴. 뭐 길에서 만나는 사람마다 모두 티벳어 개인교사일텐데.

차는 마치 외계의 혹성 같은 황량한 벌판을 가로지르며 달린다. 오늘따라 예의 티벳 특유의 푸른 하늘 대신 먹구름이 낮게 깔리고 때때로 멀리 광야 건너편으로 모래기둥이 하늘로 솟구친다. 그 속을 까마귀 몇 마리가 오늘 이승을 떠난 영혼을 물고 하늘로 올라 가는지 천천히 비상한다.

오늘 날씨처럼 가슴 또한 답답해진다. 어저께부터 집요하게 머리속을 헤집고 들어오는 화두 하나. 그것은 바로 이 땅의 미래였다. 어제 오후 타시룬포 사원에서 잠시 만난 11대 판첸라마(班禪) 때문이었다. 그 화두는 저녁 내내 지방유지들이 마련한 거창한 환영회에서도, 밤 늦게 혼자서 거리를 거닐 때에도 나를 놓아주지 않았다.

달라이라마와 함께 민족의 앞날을 헤쳐나가야 할 양대산맥의 하나인 판첸라마가 이제 겨우 10살 짜리 어린이라니…. 그 가녀린 어깨 위에 얹혀 있는 민족의 장래! 한때는 중앙아시아를 호령했던 대제국을 이룩하여 이 척박한 고원 위에 찬란한 불교 문화의 꽃을 만개시겼던 티벳 민족! 그들은 이대로 중국에 동화되어 세계무대의 뒤안길로 사라져 버리는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