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이게 바로 포교가 아닌가요!"
상태바
“사회복지, 이게 바로 포교가 아닌가요!"
  • 관리자
  • 승인 2007.09.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을 밝히는 등불들/공주 금강사회복지관 관장 정관 스님

지루한 장마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전국 곳곳이 큰 비 피해를 입었다. 불규칙한 기상변화와 뜻밖의 집중호우에 정부조차 정확한 피해규모를 파악하고 있지 못한 실정이고 보면 직접 비 피해를 입은 당사자들의 어려움과 그 시름이 어떠할지….

더욱이 그 피해 정도가 그 동안 나라 경제사정으로 가뜩이나 어려운 생활을 겪고 있던 서민층과 농민들에게 집중되어 있다니, 이즈음은 내 주변에 별 다른 피해가 없다는 것이 죄스럽기까지한 마음이다. 어떻게 이들의 아픔을 덜 수 있을까?

그리고 좀 더 나아가 수해 이전에 결식아동이나 무의탁 노인 등 항시 어려움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옛날 우리에게는 서로 돕고 사는 계나 두레 같은 전통이 있었다. 그리 멀지 않은 옛날에도 십시일반(十匙一飯)이라고 하는 이웃의 따뜻한 손길이 있었다. 요즘처럼 이웃의 얼굴도 모르고 살아가는, 이렇게 무분별하게 도시화·산업화된 사회에서 그러한 전통이 어떻게 살아날 수 있을까?

지난 13일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금강사회복지관의 정관 스님을 뵙기 위해 호우주의보가 내려졌던 충남 공주시를 찾았다. ’93년 12월 23일 개관한 금강사회복지관은 충남 공주시 옥룡동의 주공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해 있다. 때문에 이곳 사회복지관은 지상 1,2층에 200평 이하 면적의 다형 사회복지관으로 그 규모는 작은 편이다. 하지만 현재 금강사회복지관은 비슷한 규모의 다른 사회복지관에 비해 직원 수가 두 배에 이르는 18명이 일할 만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희 복지관은 복지관이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거의 다하고 있습니다.

가정복지, 아동복지, 청소년복지, 장애인복지, 노인복지, 지역복지사업을 각 사회복지사가 책임지고 맡아서 하고 있고, ’96년부터는 금강사회복지관 부설로 재가복지봉사센타도 시내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린이집 운영은 물론 시에서 청소년상담실도 지정해 운영하고 있고 근래에는 도시락 서비스까지 하고 있으니까요.

이런 프로그램들이 모두 잘 돌아가고 있는 데에는 그만큼 직원들의 노력이 있었고 또 그 혜택은 다름 아닌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가는 거지요.”

금강사회복지관 개관 당시부터 함께 해온 후덕한 인상의 김병주 씨(사무장 43세)가 자랑스레 들려주는 이야기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