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에는 보약을 먹으면 안 된다?
상태바
여름철에는 보약을 먹으면 안 된다?
  • 관리자
  • 승인 2007.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한방

여름철에 보약을 먹는 것이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무더운 여름에 약을 먹으면 약의 기운이 땀과 함께 빠져 나간다고 생각하고 흔히들 여름철에는 보약은 물론이고 치료약조차도 복용하길 꺼리는 경향이 있다.

이는 하나는 알고 다른 중요한 하나는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한약의 치료 원칙 중에 가장 으뜸이 되는 것은 인체의 에너지의 균형을 유지시킨다는 것이다.

따라서 계절에 따라 처방의 배합은 동일한 질병이라도 분명히 다르다. 허나, 여름이면 약을 먹을 수 없고 가을이면 약을 밥먹듯이 먹어도 된다는 것은 건강을 잃어버리는 지름길이다.

결론적으로 약이란 몸의 상태가 비정상적(질병, 피로 등을 포함)일 때 복용하는 것이다.

우리가 여름철에 삼계탕, 보신탕을 먹는 것은 그만큼 여름이면 체력의 소모가 커서 체력을 보충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여름철이면 활동량이 늘어서 체력의 소모량이 증가되어 피로가 쉽게 오고 식욕이 떨어지며 의욕마저 상실된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선조들은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서 최소한 세 번은 체력 회복을 위하여 보신을 하였다. 참으로 현명하고도 과학적인 사고방식이다.

겨울철보다 여름철에 삼계탕이 더 맛나게 느껴지는 까닭도 우리 몸에서 그만큼 더 필요로 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되어진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