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봉수상수제(隱峰隨想數題)
상태바
은봉수상수제(隱峰隨想數題)
  • 관리자
  • 승인 2007.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현행자의 목소리

“석가세존은 우리 민족의 시조단군할아버지의 후예이며 불교는 원래 우리 나라에서 시작되었다”는 학설이 최근에 제주대학의 안창범 교수에 의하여 제기되어 학계에 비상한 관심과 연구과제를 던지고 있으나 이를 잠시 접어 두고 과거의 통설에 따른다면 불교의 시발국인 ‘인도’에서 어찌하여 현재 불교가 쇠퇴하여 인도 국민 대부분이 ‘힌두교’를 신봉하게 되었는지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그 이유인즉 알고보면 간단하다. 즉 불교는 최고무상의 진리이지만 인도의 고질인 4성계급타파를 주장하는 불교의 철저한 자주자유사상이 계급세습을 영구화하려는 브라만 계급의 권익유지에 걸림돌이 되므로 불교를 탄압 말살하게 되었던 것인데 이러한 고질병은 여간해서 치유되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최근에 우리 불교계 지도층 일각에서 불교와 기독교가 외양은 다른 것같이 보이나 실제로는 동일하다는 주장이 나오는가 하면 다른 한편에서는 양교는 엄연히 다르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양상은 일반인의 종교선택에 갈등을 일으키게 함은 물론 신자들의 마음을 흔들리게 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는 종교간의 대화나 화합문제하고는 차원이 다른 종교 자체의 존립의의와 고유사항이니만치 신중하고도 조용히 다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최근 지상보도에 의하면 20년간 하산하지 아니하고 정진하였다는 어느 스님은 불교와 기독교의 유사한 예화 여러 가지를 제시하면서 양교의 교리가 동일하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