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습니다 형제님..*^*^*!!!
상태바
반갑습니다 형제님..*^*^*!!!
  • 관리자
  • 승인 2003.04.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갑습니다 형제님!

저의 컬럼 난을 찾아 주시고 또 이렇게 글을 남겨 주시니 얼마나 고마운 일입니까.

제 글에 대한 반박이래도 좋고(제가 모자는 게 많거든요?^*^*) 궤변적으로 들리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형제님의 마음, 느낄 수 있지요. 그러니 그런 면은 아무 신경 쓰시지 않아도 된답니다...*^*^*

저는 고교 시절 2 년 간 교회를 다닌 적이 있어요. 그래서 주님을 만난 환희의 체험도 어느 정도 있습니다. 깜깜한 어둠 속을 헤메다 나름대로의 삶의 빛을 발견하니 얼마나 기쁘겠습니까? 호산나! 할렐루야! 이런 감사와 찬탄이 어찌 안 나올 수 있겠습니까?

다만, 지난 글에서도 지적했듯, <나만 구원이 있고 내 종교에만 은총, 환희가 있으며 내 종교만 제일이다>라고 믿는 &주장하는 그 마음이 문제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겠지요. 어느 종교, 어느 가르침엔들 그런 것이 없겠습니까?

그런데도 내 감격에만 머무는 분들은 다른 분의 감격은 보지 못하지요.

그러니 똑같은 주님을 두고도 이슬람과 기독 간에 싸움이 안 날 수 없고, 똑같은 이슬람, 기독 안에서도 교리에 따라 반복이 일고 갈등이 이는 것이겠지요. 내 주장이 강하면, 필연코 그렇게 될 수밖에 없는 것이 비단 종교만이 아니라 세상 사 이치 아니겠습니까?

이 세상은 생명의 장이지요. 생물, 무생물 할 것 없이 모두가 하나라도 더 많은 생명을 탄생 시키고, 생명의 환희를 시간과 공간을 넘어 노래하려는 축제가 벌어지는 곳이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의 참 모습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핵심적으로 가르쳐 주는 것이 바로 종교고요. 그래서 모든 종교는 생명을 노래하고 생명의 존엄성, 생명의 중요성을 애타게 말씀하시지요(생명이 없는 곳은 어둠이요 절망이지만, 생명이 있는 곳은 언제나 기쁨과 감사, 밝음과 희망이 넘치고 있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