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다훈, 이 태란 커플의 결별
상태바
윤 다훈, 이 태란 커플의 결별
  • 관리자
  • 승인 2003.04.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 다훈, 이 태란 커플의 결별]

한창 다정한 모습을 보이던 윤 다훈, 이 태란 커플이 최근 종교적인 문제로 헤어졌다고 합니다. 신문 보도에 따르면, 불교 집안의 윤 군은 기독교 집안의 이 양을 위해 집안 모르게 이 양과 같이 교회를 나갔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양 집에서 신랑 될 윤 군만 아니라 윤 군 집안 전체가 기독교로 개종할 것을 주장하여 마침내 헤어지기로 하였다는 것입니다. 아니, 두 사람의 이별의 원인이 그런 것이라니... 한 편으로는 어이없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대단히 안타깝습니다.

종교라는 것이 생사의 근원을 다루는 것이라 종교적 견해가 다르면 삶 자체가 조화되기가 쉽지 않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렇게까지 내 종교를 주장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 것인지, 더구나 가장 순수해야 할 젊은 남녀의 결혼 자리에서 내 종교를 그렇게 일방적으로 주장하고 개종을 강요해야만 하는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종교가 다르면 결혼 생활이 힘들 것이라는 갸륵한 자비심에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결혼을 전도의 도구로 삼은 것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든 안타까운 일입니다.

종교란 무엇인가? 사람에 따라 종교의 정의는 다르겠지만 저는 종교란 결국 우리의 삶을 진리로 이끌어 주는 가르침이라 생각합니다. 진리란 것이 신(神)일 수도 있고 일체 중생일 수도 있겠습니다만, 과연 어느 것이 궁극의 진리인지는 사실 현재의 우리로서는 100 % 완전하게 알 수는 없을 것이라는 게 솔직한 태도일 것입니다. 다만 자기 인연, 자기 업연 따라 지금 내가 믿는 이 종교가 진리일 것이라 생각하고 그렇게 살아가는 것일 뿐인지 모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면 내가 믿는 종교가 절대적으로 가장 훌륭하고 절대적으로 옳다고 말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또한 마음이란 겉잡을 수 없는 것이어서, 시도 때도 없이 변하는 것이 마음입니다. 어제 사랑하던 마음이 오늘은 원한으로 변하고, 오늘의 나의 종교적 환희가 내일은 환멸로 변할 수도 있는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그러니 내 마음 나도 모르는 것입니다. 내가 너를 사랑한다, 내가 옳다 그르다, 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현재를 기준으로 그렇다는 것이지, 내일 모레도 절대적으로 그렇다, 변하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기에 10 년 연애 끝에 결혼해도 배우자를 폭행하고 바람을 피우고 이혼을 하는 일이 생기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이 세상 모든 것이 변하지 않는 것이 없는데, 유독 신앙만 그렇지 않겠다고 주장한다면, 그 역시 너무 어린 생각이 아닐는지요? 안 변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디까지나 내 견해일 뿐, 사람의 일은 모르는 것입니다. 세상 모든 것이 변하는데 내 마음은 절대 안 변한다고 끝까지 주장하는 것 자체가 아직 덜 성숙하다는 증거일지 모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