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약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상태바
절약하며 살아간다는 것은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의 샘 / 절약하며 사는 기쁨

드디어 오고야 말았다 한다. 영하의 겨울 추위보다 더 지독하고 매서운 아이엠에프 한파가 이 땅 전 지역에 불어닥쳤다고들 한다.

어떤 이들은 다시 한 번 허리띠를 졸라매야 한다고 하고 어떤 이들은 집집마다 있을 금붙이들을 내어놓아 경제를 살리자 하고 어떤 이들은 이렇게 되기까지 왜 대처를 못했는가 원망도 한다.

그러나 나는 불가항력적인 자연재해도 아닌 육이오 동란보다 더한 경제적인 시련이 하루아침에 일어난 것이 아니란 생각이 든다.

바른 말을 하자면 박정희식 무계획적인(군대식) 독재 개발로 잘 살아 보겠다는 최면에 걸려 그 하나만의 일념이 정경유착의 방만한 문어발식 경영방식의 되풀이가 누적되어 드디어 파산선고가 내려지지 않았나 싶다.

그러나 이렇게 되었는데도 위정자들과 특권층들과 재벌들과 졸부들은 이런 총체적인 난국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한 마디의 변명도 없이 그렇다고 눈물의 사과도 없이 일회성 구호만 남발하고 네 탓이다 네 탓이다 하고 있으니….

사실 우리들은 그 동안 잘 먹고 잘 마시고 잘 입고 잘 쓰고 잘 살아오지 않았는가. 분명 전 인구의 십분지 팔의 서민층과 빈민층은 빼고 말이다.

국제화니 세계화니 국민 총소득이 만불이니 세계 십위권의 경제 대국이 된다고 하면서 소쿠리 비행기를 띄우면서 말이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 알고 보니 거품경제인 줄 몰랐던가.

누가 말했던가. 몽매한 군중(국민)들은 개개인들은 말을 잘 듣는단다. 현혹되기 쉽다는 것이다. 위정자들의 마약같은 기만술과 최면에 걸려 꼭두각시처럼 움직인다. 그러나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각설하고 몇 해 전인가 우리의 귀감이 되신 열반하신 성철 스님이 남기신 유품이 헤어질 대로 헤어진 장삼 한 벌과 걸으실 때 몸을 지탱하기 위해 땅을 짚고 다니시던 작대기 한 개란다.

나 또한 지난 해 아이엠에프 한파가 오기 전에 자랑스럽지는 않지만 여덟번째 시집을 내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