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진실생명은 찬란한 금싸라기
상태바
우리의 진실생명은 찬란한 금싸라기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법단

이 글은 광덕 스님께서 불광법회에서 설법하신 내용을 녹음, 편집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

조선시대 서산 스님, 사명 스님과 동시대 때 진묵 스님(1562-1633)이라는 스님이 계십니다. 진묵 스님은 소석가, 혹은 석가모니 부처님의 후신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진묵 스님과 곡차 이야기는 아주 유명하지요. '곡차'라는 말은 아마 그 때 처음 만들어졌던 것 같습니다. 곡식을 쪄서 가루를 만들어 띄워서 반죽을 해 따뜻한 데 놔두면 차가 되지요. 떫고 신 차가 됩니다. 그런데 스님은 그 곡차를 좋아하셨습니다.

전북 전주에서 나신 스님은 그 쪽에서 제일 오래된 절인 봉서사로 7세에 출가하셨습니다. 그런데 당시 누님이 그 아래 동네에 사셨습니다. 하루는 들에 밥을 가지고 나가던 누님을 만났습니다.

"스님, 바빠서 저는 그냥 가야겠습니다만 부엌에 가보면 곡차를 한 양푼 걸러 놓았습니다. 우리 집에 들러 들고 가십시오."

집에 가서 보니 한 동이의 물이 있어 들어마시고 갔습니다. 누님이 돌아와 보니까 곡차는 거기 그대로 있고, 스님이 마신 것은 잿물이었습니다. 큰일이다 싶어 당장 쫓아 올라가 보니까 스님이 절에 앉아 계신데 얼굴이 불그레해 계시더라는 것입니다. 분명 잿물을 마셨는데 스님께는 곡차가 된 것입니다. 이외에도 해인사에 불이 난 것을 물방울을 튕겨 불을 껐다던가 하는 등 스님에 관한 신이한 얘기들은 퍽 많습니다.

하여튼 신기한 것은 스님은 세속에서 그냥 흙에 묻히고 대중에 묻혀서 수기설법을 하며 수행을 하셨습니다. 한 번 삼매에 들어 앉아 계시면 하루 이틀, 한 달이 예사였습니다. 그래서 무릎에 먼지가 몇 치가 보이고 거미줄이 끼었다 할 정도로 스님은 자재하셨습니다.

그림자의 그림자보기

그런데 스님이 돌아가실 때 이야기입니다. 돌아가실 무렵에 머리를 깎으시고, 목욕하시고, 새 옷을 갈아입으시고, 시자를 데리고 개울가로 나가셨습니다. 그런데 주장자를 드시고 물가에 서 있으니까 그림자가 그 안에 비쳤습니다.

그러자 스님은 시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저 그림자가 보이느냐?"

"네."

"저 그림자가 석가모니의 그림자다."

"어디 석가모니 그림자입니까. 스님의 그림자지."

"네가 네 스님의 가짜 그림자만 봤지 진짜는 못 보는구나."

이렇게 말씀하시고 돌아오셨습니다.

돌아오신 뒤 시봉한테 몇 가지 문답을 하시고는 열반하셨습니다.

이것이 연루가 되어서 "진묵 대사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후신이다."라고 지금도 그렇게 말이 전해 오는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