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현대 중국 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현대 중국 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중국 선원(禪院)의 수행체계

가산불교문화연구원 개원 6주년 기념, 조계종 교육원 개원 3주년 기념으로 공동주최한 [열린 세계에 있어서 세계 승가공동체의 현황과 전망]이란 제하의 학술회의 자료집에서 양해를 얻어 '현대 중국 불교 현황(정엄 스님)'을 발췌 초록, 3회로 나누어 싣는다. 현대 중국의 교학과 수행체계를 조망함으로써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찾고, 미래세계를 열어나가는데 초석으로 삼고자 한다.

-편집자 주-

--------------------------------------------------------------------------------

1. 근.현대 중국 선종 계보 약설

중국불교는 선종의 계보가 끊어지지 않고 면면히 이어져 왔다. 근 . 현대 중국의 대표적인 선찰 (禪刹)은 상주의 천녕사, 양주의 고민사, 진강의 강천사등인데 이 사찰은 모두 임제종의 종지와 종 풍을 선양한 3대총림이다.

또한 절강성의 서천목산 선원사와 천동산 홍법선사, 복주의 고산사와 한양의 귀원사, 초산의 정 혜사도 임제종의 법맥을 이은 선찰이다. 한편 천동산의 밀운원오 선사는 묵조선을 주장한 조동종 의 선풍을 진작했다.

근 . 현대 중국 선사들의 수행가풍은 명대의 거장인 운서주굉이 정립한 선정일치(禪淨一致)의 수 행을 계승하였다. 그리고 당시 선사들의 공안은 대다수가 명대부터 전해내려온 '염불시수(念佛是誰)'를 참구하였다.

다음은 현대 중국 선불교에 있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고승 허운(虛雲) 선사와 래과(來果) 선사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1) 허운 선사(1840 - 1959)

호남성에서 12세에 출가하여 120세까지 교화한 허운 선사는 결코 명리를 탐하지 않았으며 자기 이익을 위하지 않고, 겸허하고 온화한 성품을 지녔다. 57세에 양주 고민사에서 법인(法忍) 선사로 부터 인가를 받았다. 선사는 본래 임제종과 조동종의 법맥을 잇다가 뒤에 송대 이후 법맥이 끊겼던 위앙종, 운문종, 법안종의 법맥도 계승하였기 때문에 오종(五宗)의 선사로 통했으며 이는 선종 역사상 일대 사건으 로 기록되고 있다. 선사는 운남성 계족산 호국 축성사, 곤명 운서사, 운문산 대각선사, 운거산 진 여사, 곡강 남화사 등 전국적으로 선종 사찰과 총림의 복구에 힘썼다.

선사의 법을 이은 제자로는 백림사 정혜(淨慧) 방장과 진여사 일성(一誠) 방장, 본환(本煥) 선사 가 있으며 이외에도 대만에서 활동 중인 성일 선사등이 있는데 이들은 선사의 계율 엄수, 철저 수 행 가풍을 선양하고 있다. 선사가 저작한 [참선요지]에 의하면 참선하는 수도인이 갖추어야 할 선 결조건으로 ㉠ 인과를 깊이 믿어야 한다. ㉡ 계율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 부처님이나 조사에 대한 견고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 참선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어야 함을 설하고 있으며, 참선 방법에 대해서는 ㉠ 좌선에 전념해야 한다. ㉡ 수행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 화두를 참구하고 의심을 가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서 선사가 말하는 화두란 염불시수(念佛是誰)를 가리키며 이 화두야말로 가장 보편타당한 것이라고 말한다. 특히 아미타불을 부르면서 '나는 누구인고' 하는 '수(誰)'라는 글자에 의문을 집 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설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