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현대 중국 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현대 중국 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중국 불교의 교학체계

-편집자 주-

교육기관 : 불학원

1) 불학원의 역사

현대 중국 불교의 교육제도는 해방 이전부터 여러 방면에 걸쳐서 싹트기 시작했는데 현재는 중국불교협회에서 북경 법원사(法源寺)에 설치한 불학원(佛學院)이 최고의 교육기관이다. 그러나 현재의 불학원이 설치되기까지 다방면에 걸쳐서 교육에 대한 관심과 운동이 일어났다.

청나라 말기의 무술정변 이후 장지동(張之洞)의 묘산흥학운동(廟産興學運動)의 영향으로 위기감을 통감한 불교계는 각지에서 승학당(僧學堂)을 설치하기 시작했다. 이중에서도 가장 오래된 곳은 1903년에 축운(竺雲) 스님이 장사 개복사(開福寺)에 설치한 호남승학당이다. 또 비슷한 시기에 문희(文希) 스님은 상주 천녕사에 보통승학당을 세우고 화엄종의 월하(月霞) 스님과 천태종의 체한(諦閑) 스님은 남경에 있는 삼장전에 강소승범학당을 설립했다. 또 중요한 교육기관으로서 빼놓을 수 없는 곳은 불교학자 양문회(楊文會)에 의하여 설립된 남경 금릉각경처의 석씨학당을 들 수 있다. 석씨학당은 당시 서양식 교육기관이 소학교, 중학교, 대학교의 교육과정을 본떠서 학제를 설치하였으며, 불교학뿐만 아니라 일반과목도 함께 교육했다.

당시 석씨학당의 생도는 20여 명이었으며 이곳 출신으로 당대의 고승이었던 태허(太虛) 스님이 유명하다. 이 학당의 창립정신은 제자 구양점(歐陽漸)의 지나내학원(支那內學院)으로 계승되고, 다시 현재 중국불교협회 조박초(趙朴初) 회장에 의해 중국불교 불학원으로 계승되어 근대 중국불교 승가 교육의 원형이 되었다.

이 시기(1910년대)는 불교계 내부에서 교육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었던 시기이며, 이와 때를 같이하여 태허와 구양점 등에 의해 불교교육기관이 속속 개설되어 불학원 설립의 붐을 조성하였다.

2) 태허의 무창불학원(武昌佛學院)

중국의 종교개혁가로, 중국 불교사상 독보적인 위치를 접한 태허의 행적을 살펴보는 것이 이해하는데 참고가 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