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 아니신 분 어디 있으랴
상태바
부처님 아니신 분 어디 있으랴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집 / 인욕

어떻게 살 것인가. 인생은 한 편의 연극이 아닌가 한다. 우리의 일거수 일투족은 지금도 쉬 지 않고 돌아가는 필름 속에 남김없이 기록되고 있다. 먼 훗날 인생을 마감하는 그 날 자신 이 연출하고 연기한 그 필름을 되돌려 본다고 할 때 과연 다시 보고 싶어질까. 기왕 보는 것, 좋은 영화를 보고 싶듯이 잘못된 영화는 보고 싶지 않을 것이다.

불교에 입문한 지 10년 남짓한 요즈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하는 이야기가 있다. "돈 안 들 이고 먹는 만병통치약이 있으니, 그것은 부처님의 가르침이다." 처음엔 알아듣지 못하던 사 람도 일체유심조,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렸다는 것, 우리가 마음을 심는 대로 그 결과가 온다는 것, 모든 것은 우리들 스스로가 짓는다는 것…. 약장사인 내가 일상생활 속에서의 구 체적인 비유를 들어 설명하면 그 때야 고개를 끄덕이곤 한다.

살아갈수록 부처님의 말씀은 그대로가 진리임을 느낀다. 우리의 삶 자체가 부처님의 진리, 그것이라는 것은 불교를 공부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절절히 느낄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시골에서 맏형을 따라 교회를 다녔고, 군 생활을 하면서도 매 주 군인교회 를 다녔던 나로서는 불교에 입문한다는 것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

그런데 결혼해서 3년이 되도록 자식이 없었던 터에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이었던지 천주교 신자였던 아내는 장모님의 권유로 절에 가 기도를 하고 아들을 낳았다. 말뚝 신심이 생긴 아내는 불광사에 열심히 나가기 시작했고, 나는 그저 묵인 해주며 절에 가는 날 차를 태워주는 정도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