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다 SGI 회장, 한국외대 명예철학박사 학위 수여
상태바
이케다 SGI 회장, 한국외대 명예철학박사 학위 수여
  • 김남수
  • 승인 2023.05.22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소카대학교 창립자이자 국제창가학회(SGI) 회장인 이케다 다이사쿠(95) 박사가 20일 한국외국어대학교로부터 명예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오바마 홀에서 열린 수여식에는 박정운 한국외국어대 총장을 비롯한 대학관계자와 이케다 박사를 대신해 하라다 미노루 창가학회 회장이 참석했고, 이수성 전 국무총리가 축사를 했다.

이케다 박사는 1971년 일본에 소카대학교, 2001년엔 미국소카대학교(SUA)를 창립해 인재육성을 하고 있으며, 동양철학연구소, 민주음악협회, 도쿄후지미술관, 도다기념국제평화연구소 등을 창립했다. 1975년부터 국제창가학회(SGI) 회장으로 재임 중이며, “생명존엄과 ‘한 사람의 내면 변화’라는 ‘인간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세계평화 운동을 진행한다”고 밝힌다. 

박정운 총장은 수여사에서 이케다 박사의 궤적을 거론하며 “이번 학위 수여를 계기로 이케다 박사의 세계평화를 향한 노력이 국내에 더욱 많이 알려져, 전세계가 평화와 번영의 길로 함께 나아가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국 SGI에서는 “이케다 박사는 2009년 대한민국 화관문화훈장을 비롯해 24개국 국가훈장을 수훈했으며, 이번 한국외국어대학교 명예철학박사학위로 국내 20번째, 세계 403번째 명예학술 칭호를 받게 됐다”고 전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