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에서 차차차茶茶茶] 궁중茶례
상태바
[산사에서 차차차茶茶茶] 궁중茶례
  • 김세리
  • 승인 2023.04.26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茶, 제왕帝王의 음료
고려시대 제작된 청자상감 주전자와 받침(보물).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왕의 의례, 진다(進茶)

차를 올리는 진다(進茶) 의식은 삼국시대의 헌다(獻茶) 의식이 발전된 것이다. 그 대상은 신(神), 선왕(先王), 임금이거나 오악삼신(五嶽三神)과 때로는 외국에서 온 사신이기도 했다. 귀한 이에게 올리는 의식의 예물로 정성껏 만들어진 차를 진상했다. 차는 아픈 이들에게는 치료 약으로, 교유에 있어 소통의 촉매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국가 의례에 있어서는 품위와 격식을 갖추는 음료였다.

● 오악(五嶽): 동의 금강산(金剛山), 서의 묘향산(妙香山), 남의 지리산(智異山), 북의 백두산(白頭山)과 중앙(中央)의 삼각산(三角山)을 말한다. 

● 삼신(三神): 상고(上古)시대에 우리나라의 국토를 마련했다는 신(神), 환인(桓因)과 환웅(桓雄)과 환검(桓儉). 

고려의 가장 큰 명절인 팔관회(八關會)는 산천과 토속신에게 제사를 올리는 거국적인 제전(祭典)이다. 궁정의 신하들은 왕에게 하례를 올리고 지방 관리들은 특산물을 바쳤다. 외국 사신과 상인, 백성들은 팔관회 행사를 함께하고 왕에게 경하드렸다. 행사의 백미는 진다 의식이다. 신하가 왕에게 차와 다식을 바치면, 왕이 신하에게 차와 다식을 하사했다. 

정월 보름날, 부처님께 국가와 왕실 태평을 기원하는 연등회(燃燈會)에서도 왕의 행차와 입장 의식에서 진다 의식을 행했다. 태자 이하 군신들이 왕에게 차와 술, 꽃을 바치면 왕이 신하에게 하사하고 함께 나눴다. 다과를 베풀고 왕과 신하가 함께 음악과 춤을 즐겼다. 고려 왕실의 행사에서 함께 차를 마시는 의식은 왕과 신하, 나아가 백성의 화합을 의미하며, 왕의 권위와 자애로움은 차를 통하여 표출됐다.

그 외에도 고려 왕실의 혼례인 가례(嘉禮), 왕자와 공주의 탄생, 관례(冠禮), 왕비의 책봉례(冊封禮) 등 사례(四禮)와 각종 행례 의식에서 차를 올렸으며, 경건한 다의례(茶儀禮)를 통해 왕실에서 이뤄지는 행사는 한층 장엄한 격조를 갖추게 된다. 

 

다방(茶房)과 다군사(茶軍士)

“왕이 가상히 여겨 품차 일습과 수정 염주 108개를 하사하였다(王嘉之賜品茶一襲水精念珠百八箇).” 

_ 『삼국유사』 「감통(感通)」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