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사에서 차차차茶茶茶] 하늘에 바치는 음료
상태바
[산사에서 차차차茶茶茶] 하늘에 바치는 음료
  • 홍소진
  • 승인 2023.04.26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과 차, 그리고 커피와 마테
기마형(騎馬形) 주전자. 국립경주박물관 소장

문명이 시작되면서 인간은 ‘우주 섭리의 지배자가 있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하늘을 섬기는 제천(祭天)의식은 인간에게 절대적이었다. 제천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에게 바치는 제물이었다. 제물은 거룩하고 청정하고 신성해야 했으며, 기쁜 마음으로 바쳐야 했다. 

살아 있는 제물을 직접 신에게 바치면 신들이 더할 나위 없이 기뻐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공양의 희생물로 인간을 바치는 인신공양(人身供養)도 있었다. 이는 잉카·고대이집트·메소포타미아·

팔레스타인·이란·인도·그리스·로마·중국 등 고대 문명의 발상지에서 볼 수 있었던 풍습이며, 수렵과 유목의 시대를 거쳐 농경시대까지 존재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방법과 목적이 다양해 일정하지는 않지만, 제천은 집단 성원의 안녕과 동식물의 증식을 기원하는 종교적 행위였다. 

신과 사람의 관계가 확립되면서 다양한 공양물이 등장한다. 이러한 공양물들은 지역·문화적인 특징을 반영하며, 종교와 문화의 상호작용을 잘 보여준다. 기호품으로 인식되는 술, 차, 마테도 공양품 중 하나였다. 제수품으로 사용되지는 않았지만, 커피 역시 종교와 깊은 관련이 있다. 

 

신의 음료, 술

‘술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다. 술의 기원에 대한 몇 가지 이야기가 전해온다. 그중 ‘원숭이가 과일로 만들어진 천연 과일주를 우연히 발견했고, 이를 유심히 관찰하던 인간이 과일주를 마시기 시작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천연 과일주는 과일에 함유된 당분이 자연에 존재하는 효모와 만나 발효된 술이다. 술(에틸알코올ethylalcohol, 에탄올ethanol)은 알코올 성분이 1% 이상 들어있는 모든 기호음료를 총칭하며, 마시면 취하는 기능성 발효식품이다. 주성분이 주정(酒精, 에탄올)인 술은 당질(糖質)의 성격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눌 수 있다. 하지만 술이 만들어지는 원리나 과정은 거의 같으며, 양조의 목적은 ‘신을 위한 음식으로 마련된다’는 것이 동서양의 공통된 인식이다. 

인간은 가장 정수(精髓)인 술을 빚어 신에게 바치고, 음복으로 나눠 마심으로써 신과 소통한다고 믿었다. 제단의 맨 앞자리에 술을 놓고, 의식의 첫 순서로 바치는 것만 봐도 술이 신을 위한 음식이었음을 알 수 있다. 동양에서 전해오는 술에 관한 기록을 살펴보자. 

중국에서 술을 처음 빚은 사람은 의적(儀狄)과 두강(杜康)이다. 중국 신화와 전설 속에서 술은 신성한 음료로 여겨져 신께 바쳐졌고, 심지어 술에 몹시 취한 상태인 명정(酩酊)을 신성한 상태로 보았다. 

인도에서 제수품으로 쓰이는 소마(Soma)는 성화(聖火) 앞에서 행해지는 힌두교 의식인 야즈나를 지낼 때 올리는 술이다. 소마는 브라만 계층 사람들에게 초자연적인 힘을 부여하고 영생을 주는 액체로 신봉받았다. 소마 풀을 짜서 만든 술이라고 전해지지만, 소마 풀이 어떤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반도에서도 신석기시대 이후 농업이 보급되면서 제천의식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철기시대부터 제천은 국가 행사로 치러졌고, 제사를 주관하는 제사장은 최고 신분을 가진 왕이 맡았다. 국가 행사에 걸맞은 절차를 만든 뒤, 온 백성이 참여하는 의식으로 성대하게 치렀다. 한민족의 시조 단군은 강화도 마니산 정상에서 하늘에 제사를 지내기 위해 참성단을 마련했다. 참성단은 오래전부터 유명한 사적지였지만, 제물(祭物)에 대한 기록은 아쉽게도 없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