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과 수행 공동체, 실상사] 약사여래 10,000일 기도
상태바
[돌봄과 수행 공동체, 실상사] 약사여래 10,000일 기도
  • 김남수
  • 승인 2022.12.27 1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또 다른 30년을 꿈꾼다
실상사 주지 승묵 스님. 실상사로 다시 내려온 때가 2018년 1월. 실상사 공동체의 <전환과 모색>을 위해, 어떤 날은 ‘산문 폐쇄’라 할 정도로 종무소 문까지 닫고 논의에 집중했다. 

 

공동체 속 스님들

실상사 주지 소임을 맡은 승묵 스님은 ‘절이 가난하다’는 사실을 웃으며 서슴없이 말한다.

“실상사 스님들은 기본 30만 원, 소임 맡으면 70만 원을 얹어서 100만 원 보시를 드립니다. 도법 스님도 예외가 없습니다. 생태적 가치를 추구하기에 방사에 별도로 해우소를 두는 곳은, 템플스테이 수련관의 노약자나 장애인을 위한 방사밖에 없어요.”

회주 도법 스님, 법인 스님, 각묵 스님, 새벽 도량을 깨우는 노스님 포함 12명의 스님이 함께한다. 백장암에서 동안거 수행하는 스님들까지 합하면 총 26명의 스님이 실상사 대중 스님이다. 

실상사에서 ‘화엄학림’을 마친 후 다시 내려온 스님, 실상사와 잠시 인연 맺은 ‘초기불전승가대학원’을 졸업한 스님도 있다. 실상사와 아무 인연이 없었지만, 동남아시아에서 수행하다 오신 스님도 있다. 템플스테이를 내실 있게 지도하는 스님과 기도하는 스님도 있다. 

문중도, 살아온 궤적도 모두 다르지만 기꺼이 ‘사부대중의 수행공동체’라는 삶을 산다. 

스님들이야 익숙할지 몰라도, 밖에서 바라볼 때 실상사 스님들은 많이 내려놓으며 산다. 사중의 일을 논의하는 회의에서나, 공부하는 모임에서나 재가자들과 동등한 권한과 책임을 갖는다. 농장 일도 함께 일구고, 공양간에 손길이 필요할 때도 함께한다. 취재 기간 중 실상사 소방 훈련이 있던 날, 누구보다 앞장서 훈련에 동참하는 스님들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일주일에 한 번 스님들만의 차담 시간이 있고, 가끔 백장암 안거에 입방한 스님들과 이야기도 나눈다. 

주지 승묵 스님이 실상사로 다시 내려온 때가 2018년 1월. 실상사 공동체의 <전환과 모색>을 위해, 어떤 날은 ‘산문 폐쇄’라 할 정도로 종무소 문까지 닫고 논의에 집중했다. 

“재가 활동가들도 일자리만 보고 여기에 내려온 것은 아니잖아요? 스님들은 ‘출가에서 열반까지’ 함께 공부하고 수행하는 사찰로 만들어 보자고 했죠.”

결론은 “실상사가 모든 것을 책임지는 수행공동체”였다. 스님들은 출가에서 열반까지 ‘출가자다운 삶’을 지향하고, 실상사 공동체는 열반까지 삶을 회향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책임지는 것이었다. 활동가들은 ‘주거와 먹는 것’, ‘공부와 수행’, ‘늙음과 죽음’을 함께하는 공동체의 삶을 목표로 했다. 

 

청년이 머물 수 있는 마을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