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불교] 동구(東歐) 불교
상태바
[세계의 불교] 동구(東歐) 불교
  • 관리자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의 불교/ 유럽편

동구는 아직 혼란에 가까운 변화의 물결에 휩싸여 있다.

지난 '98년 개방 개혁의 물결이 동구를 휩쓸면서 도미노 현상처럼 공산정권이 무너지고 자 유시장경제를 표방하는 새 체제가 들어서 있는 상황이기는 하지만 반세기에 가까운 공산 치 하의 자취가 그리 쉽게 없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동구 국가 가운데 폴란드, 헝가리, 체코는 트로이카라 불렸던 3대 강국이다. 이들 나라에 서 서히 불교의 숨결이 스며들기 시작했다. 지구상 어느 누구보다도 가치관의 혼란을 겪고 있 는 이들 나라에서 불교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어떤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까?

헝가리의 불교

지난 '95년 4월 초, 세계 유수의 AFP 통신은 부다페스트발로 이색적인 기사를 타전하고 있 었다.

기사의 내용은 헝가리 남부 잘라스잔토에 헝가리 역사상 최초의 불교사원이 건립됐다는 소 식이었다.

기사에는 석가 탄신 2539주년을 즈음, 오스트리아의 복지법인 평화불탑 재단이 재정을 뒷받 침해 건립된 이 사원 개원식을 집전한 주인공들이 바로 한국의 조계종 스님들이었다는 사실 도 명기되어 있었다.

이날 개원식에는 달라이 라마의 티벳 불교 대표단, 오스트리아의 카톨릭 대표 등 각국 각계 의 인사들이 대거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평화사로 명명된 이 사원이 자비와 지혜를 펼치는 예불과 명상의 도량이며 순례자와 호주머 니가 궁한 여행자들의 숙소로서 개방되어 있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게 되면서 남부 형가리 의 또하나 작은 명소로 자리잡고 있다.

국제적 관심을 끌었던 헝가리 최초의 불교사찰 개원식을 한국 스님들이 집전했다는 사실에 서 알 수 있듯이 동구에 대한 불교의 본격적인 전파가 한국 불교계에 의해 주도되었다는 긍 지 높은 사실이 간과돼서는 안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