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쿡의 선과 정토] 화두(話頭)
상태바
[미쿡의 선과 정토] 화두(話頭)
  • 현안스님
  • 승인 2022.12.2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쿡의 선과 정토 이야기(74)]

지난 2018년 봄 저는 영화 스님을 모시고, 다른 여러 제자와 함께 미국에서 한국에 방문을 왔습니다. 출가 전 일입니다. 중국 선종 수행의 정수인 선칠(禪七) 수행을 소개하기 위해서 서울과 제주도를 방문했습니다. 당시에 한국에는 영화 스님을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습니다. 광고도 크게 하지 않았는데 신기하게도 꽤 많은 분이 참여했습니다. 그때 영화 스님은 3일 선칠 집중수행 동안 매일 저녁 참선 법문을 해주셨습니다. 원래 선칠은 7일 주기로 구성되어 있고, 보통 여러 번 반복해서 1~2개월간 계속합니다. 게다가 본래 선칠 중에는 법주가 매일 저녁 한 번씩 법문을 합니다. 그때 수행자들은 여러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2018년은 처음 한국에 소개했던 때라서 서울에서 3일, 제주에서 3일 선칠을 했습니다. 그런 이유로 당시 영화 스님은 3일간 매일 오전과 저녁 두 번씩 법문을 하셨습니다.

선칠에 참여한 분들은 유독 화두에 대한 문제와 의문점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대체로 “난 반드시 화두를 해야 한다...”라는 생각을 갖고 질문을 던졌습니다. 영화 스님은 그들에게 “3년 동안 화두를 해서 큰 진척이 없으면 빨리 포기하고 다른 것을 시도해야 한다”라고 설명해줬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두에 질문은 계속되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수년간 또는 십여 년간 화두만 수행했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십시오. 수행하면서 큰 돌파구를 경험했나요? 만약 돌파구를 경험했다면, 그 후에도 계속 다른 돌파구가 있었나요?

만일 그렇지 못했다면, 이제 다른 것을 해봐야 할 때입니다. 영화 스님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계속 진전을 강조했습니다. 여러분이 수행에서 반드시 진전해야만 한다고 강요하는 건 아닙니다. 누구나 참선, 절, 사경, 기도 등으로 안락을 경험하고 기운을 재충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수행하면 자연스럽게 얻는 것입니다. 만일 편안함에 안주하지 않고, 불편함을 감수하면서 자신의 한계점을 밀어붙인다면 진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실 한국에서 참선하는 분 중 화두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건 한국뿐 아니라 중국, 대만, 일본, 베트남 등 여러 동양권 국가들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화두를 한다”라고 말하면 “상당히 높은 수준의 명상을 한다”고 여깁니다. 왜냐하면 불교에서는 화두는 상근기의 수행자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사실입니다. 화두는 상당히 어려운 수행법이기 때문입니다.

화두(話頭)는 대략 말머리라는 뜻이고, 대승의 법문(法門, Dharma door) 중 하나입니다. 중국에선 “화토우”라고 부르고, 일본에서는 “코안”이라고 합니다. 그게 참선 주제입니다. 그리고 화두에 성공해서 그걸 완성하면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화두법이 인기가 있는 것입니다. 전통적으로 이 법문을 가르칠 때 일주일간 정진한 후 선문답을 합니다. 사부(마스터)가 제자에게 개별적으로 선문답을 하고, 이 과정을 통해서 학생이 성공적으로 수행을 마쳤다는 증명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엔 문제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화두를 하려면 스승이 주제를 줘야 합니다. 그냥 책이나 인터넷, 도반에게서 듣고 스스로 화두를 정해서 하는 게 아닙니다. 스승에게서 화두를 받아서 그 주제를 심사숙고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본래 화두하는 것을 “참화두(參話頭)”라고 부릅니다. 여기서 “참(參)”이란 그 참선 주제를 “관(觀)” 즉 심사숙고하는 것입니다. 화두를 하면 누구에게 배웠는지 누가 지도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스승이 누군지에 따라서 여러분이 도달할 수 있는 단계도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선 수행하는데 보통 제자가 스승보다 더 높은 단계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화두 수행에서 스승의 역할은 학생의 기반을 세워주고, 문제가 생겼을 때 방향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내가 근기가 모자라서요”, “게을러서 열심히 못 해서 그래요”, “혼자 열심히 하면 되는 거잖아요”라고 하지 마십시오. 부족하고 열심히 할 수 없는 것도 여러분의 장애일 뿐입니다. 그런 것들을 극복할 수 있도록 보호해주고, 이끌어주는 것이 바로 여러분의 선지식이 해야 할 일입니다. 여러분에게 가장 적합한 수행법이 화두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진정한 선지식이라면 한눈으로 여러분의 문제가 무엇인지, 무엇을 해야 할지 단번에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화두를 하고 있다면, 하고 있으면서 어떤 게 문제인지, 잘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명료하지 않다면, 왜 정체하고 있는지 알지 못한다면, 선지식부터 찾아야 합니다.

 

현안(賢安, XianAn) 스님
2012년부터 영화 선사(永化 禪師)를 스승으로 선과 대승법을 수행했으며, 2015년부터 미국에서 명상을 지도했다.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 후 스승의 지침에 따라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 분당 보라선원(寶螺禪院)에서 정진 중이다. 국내 저서로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어의운하, 2021)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