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절로 소확행#]묵은해와 ‘헤어질 결심’ 섰을 때 ‘여기어때’?
상태바
[저절로 소확행#]묵은해와 ‘헤어질 결심’ 섰을 때 ‘여기어때’?
  • 최호승
  • 승인 2022.12.09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절로 소확행#_명승이 감춘 기도도량
두 산봉우리가 말의 귀 모양을 한 진안 마이산은 불가사의한 이야기를 품은 명승이다. 이곳에 ‘한국의 불가사의’라 불리는 마이산탑사가 있다. 

모두 다 안다. 그래서 기다렸다. 붉게 타던 나무는 이파리 내려놓고, 차갑던 바람은 까칠함을 더했다. 뜻밖이다. 그래서 설렌다. 바람이 차서 볕이 더 따뜻하고, 기다렸던 소식처럼 첫눈이 내린다. 겨울이다. 1년 열두 달 중 마지막 페이지다.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 묵은해와 헤어질 결심이 서고, 새해엔 달라질 결심을 세운다면 여기는 어떨까? 전국에서 아름답다고 소문난 명승이 간절함을 감춰둔 그곳, 기도도량에서 겨울의 첫 번째 페이지를 쓴다. 

 

무릉도원, 암벽에 올라탄 절경의 도량

명승(名勝)은 뛰어나게[勝] 아름다워 이름난[名] 경치를 뜻한다. 이렇게 자연유산이자 역사문화경관이 우수한 지역은 나라에서 명승으로 지정한다. 우연인지 필연인지(?) 명승엔 예부터 기도를 올리거나 비원을 새기거나 망자의 혼을 달래던 고찰이 있다. 

무릉계곡이나 암벽에 올라탄 절경에 자리한 도량은 예부터 기도처로 유명했다. 설악산은 울산바위, 내설악 만경대,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일원, 용아장성 등 명승지가 많다. 그중에서도 설악산 비선대와 천불동계곡 일원, 설악산 내설악 만경대는 5대 적멸보궁 중 하나인 봉정암 그리고 관세음보살 영험담이 동화와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오세암이 있다. 

비선대와 천불동계곡을 거쳐 소청에 이르는 등산코스에 빠지지 않는 봉정암은 기도객이 끊이지 않는 도량이다. 종일 산에 올라 쪽잠을 청한 뒤 새벽부터 기도하는 이유는 봉정암에 자장 율사가 부처님 사리를 모셨다는 불뇌사리보탑이 있기 때문이다. 이 불뇌사리보탑을 기점으로 동으로는 가야동계곡과 만경대, 공룡능선이 펼쳐진다. 오세암은 용아장성, 공룡능선, 나한봉 등 절경을 한눈에 내려다보는 만경대를 바라보고 있다. 특히 폭설로 길이 끊긴 절에 몇 달간 홀로 남겨진 5세 아이가 죽지 않고 관세음보살을 염했다는 신비한 이야기로 유명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