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가평 백련사 승원 스님
상태바
[불광초대석] 가평 백련사 승원 스님
  • 김남수
  • 승인 2022.10.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으로 어록을 남기신 스승, 관조 스님

“승원 스님! 내가 꼭 하고 싶은 말이 하나 있어요. 지금까지 냈던 것과 다른 좋은 작품집을 한 권 출간하고 싶은데, 그렇게 할 수 있을까요?”

스승 관조 스님이 세상과 이연(離緣)을 앞둔 2006년 가을, 승원 스님의 손을 잡고 남기신 말이다. 그래서 승원 스님은 가평 백련사 나뭇잎에 단풍이 들라치면 마음이 무거워졌다. 올가을, 사진집 『관조(觀照)』를 내면서 16년 짐을 덜었다. 10월 24일 부도와 탑비 제막식도 했다. 

 

관조원(觀照園)

백련사 대웅전 왼쪽으로 돌아 올라가면, 축령산 잣나무 숲 사이로 관조원이 나온다. 바위로 새긴 관조원 표식을 지나 조금 더 오르면, 관조 스님의 부도가 있다. 옆에 비석이 없으면, 부도인지 알 수 없을 터. 언제부터 있었는지 모르는 커다란 바위에 스승을 모셨다. 사각형 검은 테두리와 눈동자가 새겨진 렌즈는 누가 보아도 카메라를 상상하게 한다. 예술가로서의 스님을 남다르게 모시고 싶었다고. 

“1974년에 출가했는데, 스님은 사진을 찍고 계셨죠. 조그만 방 안에 암실을 두고 필름을 인화하고 계셨습니다. 방을 청소하려 하면, ‘만지지 마!’ 하고 호통을 치셨죠. 어린 마음에 보이는 것만 대충 훔치고 나오곤 했습니다.”

1970년대만 하더라도 사진이 작품으로서 대접받지 못할 때다. 특히나 스님이 사진기를 들고 이리저리 다니니 시선이 아주 따가웠다고. 성스러움을 강조하는 다비식이나 수계식, 예불을 사진에 담고자 할 때는 핀잔을 많이 먹었단다. 지금에 와서는 은사스님 사진이 더욱 중요해졌다고 한다.

“스님 사진에는 지금은 사라져 버린 건축물과 문화재가 많이 있습니다. 법당과 벽화, 꽃살문, 수미단뿐 아니라 궁궐과 서원까지 담으셨죠. 옛것을 찾기 위해 이리저리 뒤지다 보면 스님의 사진에 모두 있습니다. 사진의 힘을 느끼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