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초대석] 텐진 남카(Tenzin Namkha) 스님
상태바
[불광초대석] 텐진 남카(Tenzin Namkha) 스님
  • 김남수
  • 승인 2022.11.07 09: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사? 맞아요! 전공은 티베트불교입니다”

박사(博士). 국어사전 정의는 대학원 박사과정을 마치고 규정 절차를 밟은 사람이 받는 학위다. 또는 어떤 일에 정통하거나 숙달된 사람을 비유하는 말이다. 텐진 남카 스님이 그렇다. 티베트불교에 정통한 박사, 하람빠(Lhalamapa)다. 남카 스님은 달라이 라마가 속한 티베트불교 4대 종단 중 하나인 겔룩파의 스님이 됐다. 겔룩파의 큰 사찰 간댄에서 여덟 살에 출가해 스물아홉 살까지 『반야경』, 『중론』, 『구사론』, 『계율』 등 오대경(五大經)을 수학하고 강의했다. 스님은 2002년 규메 밀교사원에서 겔룩파 3대 사찰의 게쎼 하람빠 스님들과 함께 치른 게쎼 최종 시험을 수석으로 통과했다. 티베트어로 게쎄는 ‘선지식’을 뜻한다. 교학과 수행을 모두 갖춘 스님의 법계다. 티베트불교 겔룩파의 최고 학위인 하람빠와 법계 게쎼를 받은 스님은 겔룩파 본사인 간댄 사원의 교수가 됐고, 2003년까지 강의를 이어나갔다. 

자타공인 티베트불교의 ‘실력자’다. 달라이 라마도 그의 실력을 아꼈고 믿었다.

달라이 라마가 ‘과학에 대해 유달리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2011년에는 아예 따로 위원회를 구성해 불교 경론 중에서 ‘과학’과 관련된 내용을 모아 모두가 볼 수 있는 ‘책’을 만들라고 지시했고 가능한 다양한 언어로 번역할 것도 지시했다. 당연히 한국어 번역은 남카 스님에게 돌아갔다. 달라이 라마가 직접 지시한 것이다.

최근 다람살라 남갤 사원에서 달라이 라마를 모시고 한국어판 출간기념 봉정법회를 진행한 남카 스님을 서울 은평구 ‘삼학사(원)’에서 만났다.

 

15년 넘는 논리학 공부

남카 스님이 논리학 공부를 시작한 건 열두 살 때부터다. 우리로 치면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논리학 공부를 한 셈이다. 티베트의 스님들은 공부를 위해 우리나라로 치면 본사(本寺)에 해당하는 큰 사찰로 가는데, 본사는 다람살라가 아니라 남인도에 있다. 티베트불교 전통에서 중요한 반야, 중관, 인명, 아비달마 공부를 15년 넘게 진행한다. 불교 논리학이라 할 수 있는 ‘인명학(因明學)’만 10년을 공부한다. 

스님이 소속된 종파 겔룩파에는 본사가 3곳 있다. 출가한 모든 스님이 본사에서 공부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곳에서 몇 년 이상 공부하는 것은 큰 명예라고 한다. 한 사찰에서 공부하는 스님들의 숫자는 적으면 300명, 많을 때는 1,000명이 넘을 때도 있다. 

티베트인의 자부심은 두 가지다. 첫째는 티베트 문자와 문법. 문자의 기본형태는 불교가 히말라야산맥을 넘어 티베트로 오기 전에도 있었다. 하지만 불교 경전을 기록하기 위해 새로 조성해, 현재의 체계를 갖추게 됐다. 우리나라로 치면 세종대왕급이 되는 ‘송첸 캄포(581~649)’가 있었다. 그는 산스크리트 문법에 맞게 문법과 문자를 새로 조성해, 티베트 대장경에만 있는 경전이나 논서를 산스크리트어로 직역해도 될 만한 수준으로 만들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신호근 2022-11-10 21:37:19
감사합니다 _()_

김은정 2022-11-07 11:49:53
티베트 불교의 심오한 학문적 경지를 한국 불자들에게 전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모든 불자가 추구하고 또 가야하는 길은 결국은 부처의 길인데 이렇게 훌륭한 스님이 한국에 오신지 20여년이 지난 것을 모르고 있었네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