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을 풀면 어려운 문제의 답이 찾아옵니다
상태바
긴장을 풀면 어려운 문제의 답이 찾아옵니다
  • 현안 스님
  • 승인 2022.08.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쿡의 선과 정토 이야기(55)]
출처 셔터스톡

우리는 살면서 풀 수 없는 문제에 자주 부딪힙니다. 그리고 그것에 관해 계속 생각합니다. 생각을 더 많이 하면 할수록 미궁에 빠집니다. 그러다가 어느 순간 쳇바퀴를 돌고 있다는 걸 깨닫게 됩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피곤할 때까지 끊임없이 그것에 대해서 계속 생각합니다. 그냥 문제를 풀 수 없는 겁니다. 여러분에게도 그런 문제가 있나요? 생각하고 생각하다가 문제를 풀지 못해서 지쳐 잠이 듭니다. 그런데 다음날 아침에 샤워를 하는 동안, 또는 화장실에서 갑자기 답이 찾아옵니다. 우리 모두에게 이런 일이 많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답이 찾아올까요? 우리가 긴장을 풀면 그때 답이 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잠잘 때 훨씬 더 긴장이 잘 풀립니다. 그래서 답이 옵니다. 명상을 모르면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면 마음이 고요할 때 답이 찾아옵니다. 마음이 고요할 때, 몸의 긴장도 풀립니다. 그런데 여러분은 그 과정을 역으로 합니다. 우선 몸의 긴장을 풀면, 마음이 고요해집니다. 그때 답도 찾아옵니다. 미국 속담에 “중요한 결정을 하기 전에 하룻밤 자면서 생각해봐라”, 이게 문제를 푸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살면서 큰 문제를 어떻게 풉니까?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어디서 찾나요? 우린 보통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서 파고들고 조사합니다.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철저히 조사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사람들의 의견을 물어봅니다. 그리고 또 거기에 관해서 더 생각합니다. 그런데 더는 진도가 나가지 못한다고 깨달으면 멈춰야 합니다. 쳇바퀴를 돌기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 멈추십시오. 대신 긴장을 풀어보세요. 그리고 한잠 푹 잡니다. 더 좋은 방법은 명상하는 겁니다. 거기에 관한 생각을 멈춰봐야 합니다. 그때 답이 옵니다.

풀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면 일단 철저히 조사하십시오. 그런 식으로 바로 답을 찾을 수 있다면 좋습니다. 잘된 일입니다. 하지만 답을 찾을 수 없다면, 더는 진도가 나가지 못하고 같은 자리에서 돌고 있다는 걸 깨달을 때, 그때 멈추십시오. 그리고 명상하고 하룻밤 자면서 생각해보십시오. 그러면 답이 여러분에게 올 겁니다.

저는 그렇게 합니다. 답을 떠올리기 위해서 먼저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명상하면서 그 답을 더 발전시킵니다. 그렇게 더 나은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명상해서 마음이 고요하면, 마음이 휴식을 취하면, 더 나은 답을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제가 출가하기 전 미국에서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었던 이유도 명상으로 어려운 문제를 잘 극복했기 때문입니다. 명상에서 답을 찾았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배우기 전엔 큰 문제에 부딪혔을 때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잠도 자지 못하고 끊임없이 생각했습니다. 어느 순간 꼬리에 꼬리를 물고 결국 쳇바퀴 돌듯 생각들이 돌고 도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명상을 시작했을 때 명상 중 ‘아하’의 순간들이 생겼습니다. 명상하는 동안 풀 수 없다고 생각했던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이 찾아왔습니다. 여러분도 어려운 문제들이 있다면 먼저 긴장부터 풀어보십시오. 생각하지 마십시오. 걱정하지 마십시오. 그럴 때 더 답이 명료해집니다. 더 좋은 답이 떠오릅니다.

출처 셔터스톡

더는 진도가 나가지 못한다고 인식할 때, 그때 바로 멈춰야 합니다. 그리고 명상하십시오. 그때가 바로 여러분의 명상 기술이 유용해지는 지점입니다. 저는 큰 문제가 있을 때 늘 명상합니다. 어떤 큰 문제가 생기면 일단 철저히 조사합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식으로 여러 가지 정보를 모읍니다. 그리고는 멈춥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긴장을 풉니다. 긴장을 풀면 모든 걸 볼 수 있습니다. 그때 여러분은 오늘 본 것, 과거에 알았던 걸 통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한 가지 측면이 더 있습니다. 긴장을 풀면 직감이 자동으로 작동합니다. 여러분이 명상 기술이 있어도 긴장을 푸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러면 더 좋은 답이 올 겁니다. 그때 일을 어떤 각도로 접근해야 할지, 어떤 각도를 강조해야 할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려운 일도 쉽게 쉽게 할 수 있을 겁니다. 주변의 모든 상황과 사람들을 통제하고 지휘하려고 힘을 쓰는 대신 긴장을 풀고 있으면 힘을 모았다가 더 중요한 일을 해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문제에 대한 답이 있을 때도 명상합니다. 그러면 명상하기 전보다 더 좋은 답이 옵니다. 답은 우리의 내면에서부터 오는 겁니다. 우리의 지혜에서 나옵니다. 지혜는 고요하고 긴장을 푼 상태에서 나옵니다. 그건 밖에서 오는 게 아닙니다. 우리는 모두 그런 능력이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백발이 될 때까지 긴장 푸는 방법을 모릅니다. 뛰어나고 재능있는 사람들을 관찰해보십시오. 그들이 어떻게 그만큼 뛰어나고, 하는 일에 탁월하게 되었는지 보십시오. 사실 뛰어난 이들도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자주 직감에 의존합니다. 직감은 긴장을 풀지 않으면 작동하지 않습니다.

*참고법문: 영화 스님의 ‘명상으로 문제를 풀다(Solve problems by meditating)’(2013년 9월 21일)

 

현안(賢安, XianAn)
2012년부터 영화 선사(永化 禪師)를 스승으로 선과 대승법을 수행했으며, 2015년부터 미국에서 명상을 지도했다.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 후 스승의 지침에 따라 한국으로 돌아와 현재 분당 보라선원(寶螺禪院)에서 정진 중이다. 국내 저서로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어의운하, 2021)가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