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라마 한국인 첫 대면법회-물질세계 봉정
상태바
달라이라마 한국인 첫 대면법회-물질세계 봉정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7.26 15:0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영적 지도자이자 티베트불교의 상징인 달라이라마가 한국인 앞에 섰다. 2020년 코로나 대유행 이후 한국인 대상 첫 법석이었다. 3년 만에 열린 이번 법석은 인도 다람살라 남갤 사원에서 열린 『불교 과학 철학 총서 1-물질세계』(이하 물질세계) 한국어판 출간 기념 봉정법회였다. 번역자 남카 스님(서울 삼학사), 류지호 대표(불광미디어), 일반 신도 등 사전에 참가 신청을 마친 한국인 불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법회를 세 장면으로 재구성했다.

 

#1 법석에 오르다

여느 국가와 같이 인도도 코로나 방역에 신중한 모습이었다. 달라이라마 사무국에서 직접 사람이 나와 코로나 검사 키트로 음성을 확인했다. 법회 참여 절차도 조금 까다로웠다. 달라이라마 관저 입구에서 철저한 보안검색이 이뤄졌다. 참석자 명단을 일일이 대조해 확인하고, 개인 소지품을 확인했다. 스마트폰, 카메라 등 개인 전자기기는 모두 반입금지였다. 

육신은 세월의 더께를 이기기 어려웠지만, 정신은 맑았다. 88세의 달라이라마는  걸음이 불편해 시자의 부축을 받아 법석에 올랐고, 법문은 라디오로  동시통역됐다. 질문은 귓속말로 다시 들었다. 그러나 질문을 정확히 이해했고, 적절한 답을 제시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불자 2022-08-05 15:24:16
법회 영상은 유튜브에 언제 올라오나요
기다리고 있습니다 _()_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