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로 체크인, 템플스테이] ‘K-Culture’ 대표하는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상태바
[나에게로 체크인, 템플스테이] ‘K-Culture’ 대표하는 템플스테이와 사찰음식
  • 김남수
  • 승인 2022.06.28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원경 스님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원경 스님

템플스테이에 참가하는 사람들은 사이트에 예약하는 것으로 준비를 시작한다. 예약부터 접수까지, 템플스테이를 통괄하는 곳이 ‘한국불교문화사업단(이하 사업단)’이다. 이곳에서는 예약접수부터 사찰에 대한 지원과 관리 감독, 인력 양성, 각종 통계 작성부터 트렌드로 각광받는 사찰음식도 관장한다. 

원경 스님은 2014년부터 사업단 사무국장을 역임했고, 2017년부터 단장 소임을 맡고 있다. 템플스테이 현황을 누구보다 잘 파악할 수 있는 위치다. 다른 취재에서는 다루지 않았던 이야기와 국제적 활동 등을 중심으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운영이 힘들었을 텐데, 회복되고 있나요?

“코로나19로 2020년, 2021년 운영이 쉽지 않았죠. 특히 서울, 경기도는 한두 달 운영이 중지되는 때도 있었습니다. 다른 지역도 휴식형 위주로 진행됐죠. 올해 들어 꽤 회복하고 있습니다.

그 기간에 의사, 간호사, 공무원 등 방역관계자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를 위한 공익형 템플스테이를 진행했습니다. ‘토닥토닥’ 혹은 ‘쓰담쓰담’ 같은 프로그램이죠. 코로나19 이후에도 공익형 프로그램을 증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템플스테이에 20~30대 여성들의 참여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어느 사찰에서는 ‘물밀듯이’ 몰려오고 있다고 하던데, 어떻게 파악하고 있나요?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