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관광문화자원

템플스테이가 시작된 지 20년이 됐다. 국민 81%가 인지하고 있는 템플스테이는 2002년 한일월드컵을 앞두고 외국 관광객들에게 한국을 대표할 전통문화를 선보이는 동시에, 호텔만으로는 다소 불안했던 숙박 수급 일부를 특색 있게 담당케 할 목적으로 시작됐다. 템플스테이는 ‘1,700년 한국불교의 역사와 문화가 살아 숨 쉬는 산사에서 수행자의 일상을 경험하는 전통문화 프로그램’으로 정의되고 있다. 간단하게 ‘짧은 절 체험’ 즈음으로 이해하면 될 듯하다.
이렇게 시작된 템플스테이는 2005년 OECD가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세계 5대 문화관광상품’으로 선정했는가 하면, 2010년에는 대통령 직속 국가브랜드위원회에서 ‘대한민국 10대 아이콘’에 뽑히기도 했다. 또 2014년 세계관광기구인 UNWTO ‘관광과 성지순례’ 국제회의 이후 세계적으로 성공한 종교관광 우수사례로 소개되기도 했다.
템플스테이를 관광자원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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