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올과 불교
상태바
도올과 불교
  • 관리자
  • 승인 2002.08.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올과 불교]

도올 김 용옥 선생이 얼마 전 동국대 강당에서 '불교의 본래 모습-달라이 라마를 만난 후’라는 제목으로 강연을 가졌다고 합니다.

선생은 이 자리에서 "붓다가 되기 전 청년 싯달타의 행적과 정신적 발전과정에 대한 개인적 관심 때문에”인도를 여행했으며,“그 과정에서 달라이 라마를 만나 불교의 본질에 대한 진지한 대화를 나눴다”고 합니다.

보도에 의하면 도올 선생은 이날 강연에서 자신이 '불교가 무엇이냐’고 달라이 라마께 물었을 때 들었던 답변('불교는 무신론이며 과학이다')을 인용하며 '불교는 종교가 아니라 과학이다’라고 말했으며, 한국이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20세기 한국사회를 이끌었던 기독교를 대신해 초기 불교의 합리적, 과학적 전통이 중심이 되는 우리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또한 모태 신앙임에도 불구하고 유(儒)·불(佛)·도(道)를 두루 섭렵한 학자로 종교의 핵심은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윤리적으로 접근하면, 모든 종교는 다 비슷하다. 하지만 유일신 종교는 편협하다.”고 말했다고 합니다.

이런 보도에 의하면 도올 선생은 대체로 정확하게 불교를 이해한 듯 합니다. 그러나 제가 보기에는 약간 오해가 있지 않나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