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신화] 국민 미녀들의 출가와 깨달음
상태바
[붓다의 신화] 국민 미녀들의 출가와 깨달음
  • 동명 스님
  • 승인 2022.04.15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도 최고의 미녀로 손꼽히는 국민배우 아이쉬와라 라이(Aishwarya Rai). 붓다 시대 최고의 미녀 루빠난다나 케마가 바로 이런 외모가 아니었을까?
2) 2017년 미스 유니버스 인도의 마누시 크힐러(Manushi Chhillar).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By Bollywood Hungama
3) 2021년 미스 유니버스 인도의 미녀 하르나즈 카우르 산두(Harnaaz Kaur Sandhu). 

 

나라를 대표하는 미녀들의 출가

출가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특히 여성 출가자의 감소 추세는 더욱 가파르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까지는 오히려 여성 출가자가 많았다. 그 시대와 지금은 무엇이 다른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2025년 무렵에는 성인 여성 10명 중 1명은 독신이 될 것이라고 한다. 독신 여성이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도 출가자는 줄어들고 있다. 독신으로 살지라도 출가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붓다 시대에는 여성 출가자들이 참으로 많았다. 출가한 비구니 스님들 중에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미녀들도 있었다. 카필라국의 루빠난다(Rūpananda), 마가다국의 케마(Khema) 왕비, 왓지국의 기녀 암바빨리(Ambapālī)가 그들이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미모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출가 전 그들의 존재 이유는 곧 미모였다. 그럼에도 그들은 출가해 비구니들의 모범이 됐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2-04-20 19:43:31
사두 사두 사두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