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신화] 국민 미녀들의 출가와 깨달음
상태바
[붓다의 신화] 국민 미녀들의 출가와 깨달음
  • 동명 스님
  • 승인 2022.04.15 09: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도 최고의 미녀로 손꼽히는 국민배우 아이쉬와라 라이(Aishwarya Rai). 붓다 시대 최고의 미녀 루빠난다나 케마가 바로 이런 외모가 아니었을까?
2) 2017년 미스 유니버스 인도의 마누시 크힐러(Manushi Chhillar).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By Bollywood Hungama
3) 2021년 미스 유니버스 인도의 미녀 하르나즈 카우르 산두(Harnaaz Kaur Sandhu). 

 

나라를 대표하는 미녀들의 출가

출가자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특히 여성 출가자의 감소 추세는 더욱 가파르다. 1990년대와 2000년대 초반까지는 오히려 여성 출가자가 많았다. 그 시대와 지금은 무엇이 다른가?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2025년 무렵에는 성인 여성 10명 중 1명은 독신이 될 것이라고 한다. 독신 여성이 비율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도 출가자는 줄어들고 있다. 독신으로 살지라도 출가는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붓다 시대에는 여성 출가자들이 참으로 많았다. 출가한 비구니 스님들 중에는 한 나라를 대표하는 미녀들도 있었다. 카필라국의 루빠난다(Rūpananda), 마가다국의 케마(Khema) 왕비, 왓지국의 기녀 암바빨리(Ambapālī)가 그들이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미모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출가 전 그들의 존재 이유는 곧 미모였다. 그럼에도 그들은 출가해 비구니들의 모범이 됐다.

 

석가족 최고의 미녀 루빠난다의 깨달음

자나빠다 깔랴니 난다(Janapada Kalyānī Nanda)는 미모가 뛰어나서 ‘아름답다’라는 의미의 수식어 ‘루빠(rūpa)’가 붙어서 ‘루빠난다(Rūpa-Nanda)’라고 불렸다. 그녀는 붓다의 이복동생 난다(Nanda)의 약혼녀였다. 결혼식이 예정돼 있던 날 난다가 출가했기 때문에 혼자가 됐다. 남편 난다는 아라한이 됐기 때문에 세속으로 돌아올 일은 없었다.

루빠난다는 먼발치에서라도 난다를 보고 싶어 출가했다. 그러나 난다를 볼 기회는 거의 없었다. 붓다의 승가에 출가했지만, 붓다의 설법을 듣고 싶은 생각도 없었다. 붓다가 “아름다운 형상은 무상하며”, 아무리 아름다운 여인일지라도 똥이 가득 담긴 가죽부대와 같은 것이라고 설법했다고 들었기 때문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붓다가 자신을 보면 그도 자신의 아름다움에 반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루빠난다는 이렇게 자신의 용모에 대한 자신감을 넘어서 자만심에 가득 차 있었다. 

루빠난다는 붓다의 설법을 들을 기회가 여러 번 있었지만 일부러 피했다. 붓다가 비구니 승원에 오는 일이 있어도 그녀는 나가지 않았다. 그러나 설법을 들은 비구니들이 환희로운 표정을 짓고 오거나 완전히 달라지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다 보니 붓다의 설법이 점점 궁금해졌다.

비구니들이 붓다의 설법을 듣기로 한 날 루빠난다도 비구니들 사이에서 붓다가 알아채지 못하게 설법을 들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루빠난다는 설레는 마음으로 설법 장소로 향했다. 

붓다는 멀리서 다가오는 루빠난다를 보고 생각했다. 

‘루빠난다는 자신의 아름다운 외모에 대한 집착이 강하다. 외모에 대한 집착을 버리지 않고 수행한다는 것은 모래로 밥을 짓는 것과 같다. 이번에 외모에 대한 집착을 없애주어야겠다.’

붓다는 신통력으로 빼어난 미모를 갖춘 열여섯 살의 처녀를 만들어 당신에게 부채를 부치게 했다. 물론 그 모습은 루빠난다만 볼 수 있게 했다. 루빠난다는 처녀를 보고 그만 그 아름다움에 넋을 잃었다. ‘어쩜 저렇게 아름다운 여인이 있단 말인가!’ 머리에서 발끝까지 흠잡을 데라곤 한 군데도 없었으며, 그녀의 몸 어디를 보아도 감탄이 절로 나왔다. 

‘아, 나도 저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때였다. 여인의 모습이 변하기 시작했다. 20대의 성숙한 여인처럼 변하더니, 중년 여인으로 변했다. 점점 살이 찌고 배도 불룩 나오더니, 다시 살이 빠지고 허리가 기역자가 돼 지팡이 없이는 설 수 없는 할머니가 됐다. 입을 벌릴 때 보니 성한 이가 거의 없었고, 머리는 하얗게 셌는데, 그 머리카락도 몇 가닥 되지 않았으며, 움직일 때마다 온몸이 뒤틀리곤 했다. 

‘아, 그 아름답던 모습이 어디로 가버렸단 말인가.’

루빠난다가 변해가는 여인의 모습에 깊이 상심하고 있을 때, 붓다는 그 여인을 병들게 했다. 여인이 갑자기 외마디 비명을 지르며 쓰러졌다. 쓰러진 몸에서 똥오줌이 흘러나와, 그녀는 질펀한 배설물 위에서 뒹굴고 있었다. 붓다는 그녀를 아예 죽음에 이르게 했다. 그녀의 몸이 부패하기 시작하더니, 아홉 구멍에서 누런 고름이 흘러나오고, 구더기가 꾸물거리며 기어 나왔다. 까마귀가 몰려들었고, 동네 개들이 몰려와 시체를 뜯어먹었다. 루빠난다는 더 쳐다볼 기운도 없어졌다.

‘저 아름답던 여인이 순식간에 죽음에 이르렀듯이, 나의 몸도 늙고 병들어 죽을 것이다. 그렇게 죽어가고 마는 것을 왜 이리 집착했던가.’

루빠난다는 자신의 몸도 무상(無常)한 것임을 깨달았다. 변화하는 여인의 모습을 보고 괴로웠지만, 차츰 평정을 되찾는 스스로의 모습을 보면서 그 괴로움이 영원한 것도 아니고 실체가 있는 것도 아님을 깨달았다. 루빠난다의 마음이 움직이고 있음을 알아차린 붓다가 가르침을 설했다.

“난다여, 그대의 몸에 실체가 있다고 생각하지 마라. 이 몸은 삼백 개의 뼈들의 무더기일 뿐이다. 시간이 되면 뼈들의 무더기는 흩어져 사라진다.” 

붓다는 이어서 게송을 읊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2-04-20 19:43:31
사두 사두 사두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