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을 든 스님] 승군, 북을 울리다
상태바
[칼을 든 스님] 승군, 북을 울리다
  • 박재광
  • 승인 2022.03.2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진왜란 발발과 전투에 참여한 스님들
<평양성 탈환도>, 1593년 2월 평양성 전투를 후대에 재구성한 그림이다. 
주로 조명연합군과 왜군의 전투 장면이 묘사돼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나라 위해 봉기한 의승군

지금으로부터 430년 전인 1592년 4월 14일, 조선에 절체절명의 위기가 닥쳤다. 조총으로 무장한 일본군 15만여 명의 기습공격으로 시작된 임진왜란은 조선 역사의 분수령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커다란 영향을 남긴 대사건이다. 7년여에 걸쳐 지속된 전란은 조선왕조의 정치체제와 사회경제 기반을 송두리째 흔들어 놓았고, 동북아시아 삼국이 모두 전쟁에 휘말림으로써 동북아시아 차원의 국제전으로 비화했다.

전쟁 초기 조선군은 맥없이 무너졌고, 일본군은 부산에 상륙한 지 채 20일이 안 돼 조선의 수도인 한성을 무혈점령했다. 이후 평안·함경도까지도 유린당하는 등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이후 전열을 가다듬은 조선의 관군과 각지에서 일어난 의병과 승군의 활약, 수군의 연승, 명의 지원에 따른 반격 작전으로 전세를 역전해 극복할 수 있었다. 특히 의병과 의승군은 유례 없는 전란을 극복하는 데 관군 못지않게 활약한 군사집단이라 할 수 있다. 당시 의병들은 장수가 대부분 전직 관료 내지는 명망 있는 유생들이었기 때문에 관군과 대등한 입장에서 근왕(勤王, 임금에 충성을 다함)을 내세우고, 각지에서 제한 없이 독자적인 활동을 했다. 

하지만 의승군은 의병과는 성격이 사뭇 달랐다. 불교가 이미 정치와 무관했던 시기, 승려 신분이었던 의승군은 양민 이하로 취급돼 사회적으로 냉대를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승군은 전국 각지에서 봉기해 중요한 전투에 참여함으로써 많은 전과(戰果)를 올렸다. 의승군이 활약한 전투는 청주성 수복 전투, 금산성 전투, 평양성 수복 전투, 행주산성 전투, 노원평 전투 등이 대표적이라 하겠다. 의승군은 의병보다 그 수는 적지만 전국 각지에서 들고 일어나 많은 성과를 올렸다. 이들 의승군은 전란 초기에는 의병과 마찬가지로 직접 전투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후 명나라 원병이 오고, 관군이 재정비됨에 따라 전투 참여 외에도 군량 운송이나 성곽 축조 등 후방지원까지 다양하게 활동했다. 이렇듯 임진왜란 때 활동했던 승군은 오로지 국가적 위기 타개를 위해 승려들이 자율적으로 봉기한 최초의 의승군(義僧軍)이었다는 점에서 이전의 승군과는 성격이 전혀 다르다고 할 수 있다. 

 

서산, 사명, 영규, 처영대사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