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현 스님, 석굴암 건축에 세겨진 상징들
상태바
자현 스님, 석굴암 건축에 세겨진 상징들
  • 불광미디어
  • 승인 2022.03.1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에는 많은 사찰들이 있죠. 그중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찰이 어디일까요?

많은 곳들이 있겠지만 석굴암은 우리에게 또다른 의미로 강렬한 인상이 있다 봅니다.

역사교과서에 빠지지않고 나오는 석굴암. 경주-신라를 이야기 할 때 항상 나오는 석굴암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나요?

석굴암의 A to Z. 자현 스님과 함께 공부해봅니다.

((타임라인))

00:00 석굴암 건축의 상징

01:17 석굴암에 부처님은 어떻게 들어갔을까?

03:42 불국사 탑의 숨겨진 이야기

07:50 문화재의 보수

11:12 돔 건축의 과학

15:25 석굴암 부처님의 아름다움

불교학, 동양철학, 미술사 등 다양한 분야의 박사학위를 갖고 있는 자현 스님은 『사찰의 상징세계』에서 사찰의 구조나 상징에 대해 설명하면서 교리적, 역사적, 문화적 연원을 하나하나 밝히고, 여기에 보태 인도, 중국 등 우리나라에 전래 되기 이전 불교가 거쳐 왔던 많은 지역의 풍습과 의례 그리고 불교와 이웃종교와의 교류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100개의 문답을 통해 불교의 다양한 측면을 고찰하다 보면 2000년을 넘어 유전되어온 불교 고유의 문화가 우리 사찰에 어떻게 담겨졌는지 뿐 아니라 변형되기도 하고 때론 오해와 착각 속에 그냥 남아 있기도 한 많은 것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침내 현재 우리가 보는 완성된 형태의 사찰 구석구석의 상징을 보며 ‘그게 그렇게 된 거였구나.’ 하며 무릎을 칠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