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쿡의 선과 정토] 나에게 가장 맞는 명상법은?
상태바
[미쿡의 선과 정토] 나에게 가장 맞는 명상법은?
  • 현안 스님
  • 승인 2022.02.23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쿡의 선과 정토 이야기(32)]
The best meditation method
태극권을 하는 모습.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여러분이 명상을 배운다면, 그 명상법이 어디서 유래했으며, 명상 선생님은 어떤 전통에서 배웠고, 그의 스승이 누구였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여러분이 명상을 통해 궁극적으로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수년간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했는데, 막상 정체한다거나 자신이 어디쯤 있는지도 알 수 없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전 실제로 그런 사람들을 많이 만났습니다. 그런 이유로 영화 스님은 우리 제자들에게 명상을 지도할 때, 가르치고 있는 명상법의 유래에 대해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와 거꾸로 학생도 또한 명상을 배우고자 하는 이유를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야 선생도 학생도 서로 시간 낭비를 하지 않습니다.

세상에는 참으로 다양한 명상법이 있습니다. 각 명상법에 따라서 추구하는 목표와 목적도 다릅니다. 여러분이 여러 명상법들 사이의 차이점과 전체적인 양상을 이해하면,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서, 더 잘 맞는 것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몇 가지 명상법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불교와 도교 원리에 기공을 결합한 수련법 모습.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By longtrekhome

일단 중국에 상당히 큰 도교 명상 그룹이 있습니다. 이들의 명상 실력은 꽤 뛰어나고, 세상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은 명상의 효과에 대해서도 수줍어하지 않고 당당하게 밝힙니다. 이런 도교 명상법은 비불교적 명상법입니다. 참고로 도교에서 수행의 목적은 긴 수명과 치유입니다. 아무리 불교적 방법을 쓰고, 불교 용어로 치장해도, 수행의 궁극적 목적이 장수와 치유라면 도교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외에 미국과 같은 서양에 널리 알려진 T.M, 즉 초월 명상이 있습니다. 이들도 실력이 꽤 좋지만 중국 도교 그룹만큼은 아닙니다. 여러분이 직접 해보면 알 수 있을 겁니다. 초월 명상과 비슷한 수준인 요가가 있습니다. 요기, 즉 요가 수행자도 꽤 뛰어난 명상 실력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 모두에게는 큰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그건 바로 불교에서 ‘잘못된 견해(不正見)’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들 명상법엔 접근 방식에 문제가 있는데, 최고점에 도달해도 전체적인 큰 그림을 볼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들의 이해는 부분적입니다. 명상은 본래 집착에서 해방하는 것입니다. 집착을 만들거나 강화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런 명상법은 이해에 한계가 있어서, 집착에서 완전하게 해방되는 대신, 집착을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은 차크라 명상이 있습니다. 차크라 명상에서 차크라를 연다는 개념이 있습니다. 차크라는 쉽게 말해서 에너지의 중심점입니다. 이들은 차크라를 머리 꼭대기까지 다 열면 소위 “깨닫는다”고 믿습니다. 그것이 그들의 최고 단계입니다. 하지만 그건 진실이 아닙니다. 이들이 깨달음이라고 보는 차크라는 사실 전체적인 그림의 한 부분일 뿐입니다. 그래서 불교에선 그걸 잘못된 견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들에게 전체적인 큰 그림이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명상에서 진전하기 시작하면 이런 에너지의 흐름과 막힌 곳을 보게 됩니다. 그건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리고 에너지 막힌 부분이 바로 차크라입니다. 도교 수행자들은 이런 에너지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잘 압니다. 차크라 명상을 하는 이들은 아직 그보다 이해가 좀 부족해 보입니다. 하지만 도교 수행자조차도 불교에서 알고 있는 천상이나 천신 등의 큰 그림은 모두 다 이해하진 못합니다.

요가 수련 모습.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By Soham.yoga

앞서 언급했던 요가는 요즘 많은 이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심지어 우리 명상반 학생들도 보통 요가를 즐겨합니다. 특히 초심자에게 요가 스트레칭은 결가부좌로 앉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몸을 준비시켜서 더 오랫동안, 더 편히 앉을 수 있게 해줍니다. 미국 명상반 학생들이 종종 요가 스트레칭을 배우고 싶다고 물어봤었습니다. 많은 스님도 요가, 기공 또는 태극권 등을 가르칩니다. 이게 모두 좌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처음 명상을 시작했을 때, 헬스클럽에서 요가 수업에 참여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선칠(한국의 안거처럼 하루종일 좌선하는 기간)을 마친 어느 날 요가 수업에 참여했는데, 요가 강사가 몸은 단련하고 있지만 마음의 단련이 몸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그때부터 요가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여러분이 요가나 기공 등을 배우고 싶다면, 그 분야 전문가에게 배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전문가는 자신의 분야에 인생 전부를 걸고 수련했을 겁니다. 그러므로 스님들보다 그분들이 그 분야에서 더 뛰어나고 능숙할 것이라 믿습니다. 예를 들어 요가에도 여러 전통이 있고, 각 전통에 뛰어난 스승이 있습니다. 요가나 기공도 불교와 마찬가지로 정통 법맥을 찾아서 배우는 것이 더 좋습니다.

출처 위키미디어 공용 by Pudelek

불교식 명상은 어떤가요? 불교 명상을 바르게 한다면, 여러분은 훨씬 더 빨리 그리고 멀리 도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시각을 더 넓혀주기 때문입니다. 불교에서는 명상하면서 왜 곤경에 처하는지, 어떤 함정이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고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선종에서는 자기가 스스로를 선사라 자칭하지 않습니다. 다른 선사가 “이제 당신도 선을 가르치는 스승 즉 선사다”라고 증명해야 합니다. 그때서야 선을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선화 상인은 대승의 선종에서 인증된 선을 가르칠 수 있는 스승입니다. 즉 선사(禪師)입니다. 그리고 그가 선의 가르침을 중국에서 미국으로 가져갔습니다. 그래서 미국의 선은 매우 명확합니다.

미국의 선(禪)에서는 명상을 위한 지침이 매우 정확하며, 추상적이지 않습니다. 매우 구체적입니다. 예를 들어 “이것을 해라, 저건 하지 말아라” 이런 명확한 지침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앞서 언급한 여러 명상법과 미국 선(禪)의 차이점은 그 목표에 있습니다. 미국선에서는 여러분이 진전을 멈출 것이라 결심하지만 않는다면, 무궁무진한 발전이 가능합니다. 더 멀리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아메리칸 챤(선禪의 중국식 발음), 즉 미국선에서는 끊임없이 진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왜일까요? 여러분이 명상해서 진전하면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예를 들어 전보다 기력이 늘어납니다. 그래서 몇 시간 더 길게 일할 수도 있고, 일을 마친 후 덜 피곤합니다. 게다가 더 명확히 볼 수 있게 되므로, 문제해결 능력도 향상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늘 진전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진전할 때마다 여러분은 더 건강해지고, 현명해질 것입니다. 수명이 연장되고, 더 젊어 보일 것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다양한 명상법을 자유롭게 시도해보십시오. 그러면 자신에게 제일 적합한 명상법이 어떤 것인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매우 미국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어서 시간 낭비를 매우 싫어합니다. 최고로부터 배워서, 시간과 노력을 최소한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고 싶습니다. 아마 요즘 사람들은 다들 그러리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영화 스님이 선화 상인의 가르침을 따른 것처럼, 저도 위앙종 조사인 선화 상인의 가르침을 따릅니다.

여러분은 명상을 통해 무엇을 이루고 싶으신가요? 어떤 변화를 바라고 있나요? 우선 이런 것들이 명확해야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잘못된 방향에 투자하지 않고, 자신에게 더 잘 알맞은 명상법을 고를 수 있습니다.

*참고 법문: 영화 선사의 ‘미국선의 소개 1편’ 2018년 9월 15일

 

현안(賢安, XianAn) 스님
출가 전 2012년부터 영화(永化, YongHua) 스님을 스승으로 선과 대승법을 수행했으며, 매년 선칠에 참여했다. 2015년부터 명상 모임을 이끌며 명상을 지도했으며, 2019년 미국 위산사에서 출가했다. 스승의 지침에 따라서 2020년부터 한국 내 위앙종 도량 불사를 도우며 정진 중이다. 현재 분당 보라선원(寶螺禪院)에서 상주하며, 문화일보, 불광미디어, 미주현대불교 등에서 활발히 집필 중이다. 국내 저서로 『보물산에 갔다 빈손으로 오다』(어의운하, 2021)가 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