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식 탐방] 불갑사 조실 지종 스님
상태바
[선지식 탐방] 불갑사 조실 지종 스님
  • 사기순
  • 승인 2007.09.1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스로의 입과 마음과 몸을 잘 다스리면 능히 도를 이룰 수 있습니다."

*1922년 전남 장성에서 출생, 1938년 백양사에서 법안 스님을 은사로 출가. 서옹 스님을 법 사로 수행하였다. 백양사 강원을 수료하였으며, 정혜사 만공 스님 회상과 나주 다보사 선방 에서 인곡 스님을 모시고 3년 동안 결제에 들었다. 백양사 주지, 정광학원 이사장 등을 역임 하였으며 현재 불갑사 조실, 조계종 원로회의 의원으로 계시다.

--------------------------------------------------------------------------------

불갑사 가는 길목에는 진리의 빛살이 흩뿌려져 있었다. 불갑리, 불갑교, 불갑운전면허학원, 불갑 슈퍼에 이르기까지 불법이 가장 먼저 전해진 곳임을 기리는 으뜸사찰(佛甲)의 이름과 혼이 지천에 널려 있었다. 그 불갑의 형용할 수 없는 뜻을 음미하며 차창 밖으로 펼쳐진 벌 거벗은 산과 들을 보노라니 알 수 없는 미소가 새어나왔다. 저 자연이, 흐르는 세월이 그토 록 곡진하게 일러주는 것도 알아차릴 수 없는 이가 어찌 선지식의 깨달음을 그려올 수 있을 까하는 자괴감이 솟아올랐다.

그렇듯 부끄러움 속에서 찾아뵌 불갑사 조실스님은 잔뜩 움츠려진 기자의 기를 살려주셨다.

스님의 일동 일정에 자비가 흘렀다. 스님께서 손수 달여주시는 녹차를 마시며 이 따뜻함, 이 향기, 이 맑은 정취로 족하지 않을까 싶었다.

스님, 건강이 안 좋으시다고 들었는데 이제 괜찮으신지요?

"8년 전 내 사제인 혜담이 죽어서 다비장에 갔다가 돌아온 다음날 '죽을 사람은 안 죽고 청 춘이 구만리같이 젊은 사람이 먼저 갔구나'하는 망상이 자꾸 드는데 갑자기 허리가 삐끗해 서 한 걸음도 못 뗄 정도가 되었지요. 한 달 동안 병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 뼈를 맞췄는데 도 한쪽 다리가 짧아져서 조금씩 다리를 절어요.

지금도 아프긴 하나 그 아프다는 놈에게 속지 않으려고 여기저기 오라는 데는 더 열심히 다 니고 있습니다. 하루에 30분씩 시간을 내서 운동을 하는데 아주 좋아요. 나이가 들수록 가벼 운 운동을 해서 몸을 풀어 주어야 합니다."

스님, 아무리 모든 것이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니 아프다는 생각을 하지 말자고 다짐해도 당 장 아픔 것은 참을 수가 없는데, 그에 속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자꾸 상(相)을 버리는 공부를 하다보면 나중에는 아픈 놈에게 속으려해도 속지 않게 될 것 입니다. 부처님께서 전생에 인욕선인이셨을 때, 산중에서 수행하고 계신 인욕선인을 많은 이 들이 흠모하자 이를 시기한 가리왕이 선인의 신체를 낱낱이 자르며 얼마나 참는지를 시험하 였으나 인욕선인은 요지부동이었습니다.

금강경에서 부처님께서는 '내가 옛적에 가리왕에게 마디마디 사지를 베일 때에 만약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었으면 응당 성내고 원망함을 내었으리라'고 하시며 고통을 당하면 서도 원망하는 마음을 내지 않았던 것은 상이 없었기 때문임을 명확히 밝혀 놓으셨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일찍이 나라는 생각, 남이라는 생각, 중생이라는 생각, 늙었다는 생각 등의 사 상(四相)에서 떠났기 때문에 단순한 참음이 아니고 고통의 상 그 자체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사실 나 역시 사상을 떨쳐버리지는 못했고, 부처님께서 체득하신 경지를 따라가려고 애쓰고 있는 중입니다. 아프다는 그놈에게 끄달리니 않으려고 하면서 '아, 나도 없는데 아픈 몸뚱아 리가 어디 있겠는가'하고 자문자답하곤 합니다."

스님, 결국 세상 사람들이 괴로워하고 슬퍼하는 모든 문제들을 상만 떨쳐버리면 극복할 수 있다는 말씀이십니까?

"그렇지요. 상만 떨쳐버리면 그대로 불국토에서 살 수 있습니다. '내가 잘났다. 니가 못났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