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인생상담] 존재의 아이
상태바
[붓다의 인생상담] 존재의 아이
  • 임인구
  • 승인 2021.12.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존께서는 사위성에 가셔서 걸식을 마치시고, 식사가 끝난 뒤에 기원정사에서 혼자 경행(經行)하시다가 라훌라가 있는 곳으로 가셔서 라훌라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꼭 안반(安般, 수식관數息觀)을 닦아야 한다. 그 법을 닦으면 가지고 있던 모든 근심과 걱정이 죄다 사라지게 될 것이다.”

(…중략…) 세존께서는 라훌라를 위해 미묘한 법을 자세히 갖추어 말씀해주셨다. 라훌라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부처님의 발에 예배하고 세 번 돌고 떠나갔다. 그는 안다(安陀) 동산에 있는 어떤 나무 밑으로 가서 몸과 마음을 바르게 하고 가부좌하고 앉았다. 다른 생각 없이 마음을 코끝에 매어두고 내쉬는 숨이 길면 긴 줄을 알고 들이쉬는 숨이 길어도 긴 줄을 알며, 내쉬는 숨이 짧으면 짧은 줄을 알고 들이쉬는 숨이 짧아도 짧은 줄을 알았다. 내쉬는 숨이 차가우면 차가운 줄을 알고 들이쉬는 숨이 차가와도 차가운 줄을 알며, 내쉬는 숨이 따뜻하면 따뜻한 줄을 알고 들이쉬는 숨이 따뜻해도 따뜻한 줄을 알아서 온몸의 들이쉬는 숨과 내쉬는 숨을 관찰하여 모두 다 알았다.

(…중략…) 그는 다시 뜻으로 번뇌가 없어진 마음을 성취하여 괴로움을 관찰하여 사실 그대로 알고, 다시 괴로움의 발생과 괴로움의 소멸과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는 길을 관찰하여 사실 그대로 알았다. (…중략…) 그리하여 ‘나고 죽음은 이미 끝나고 범행(梵行)은 이미 섰으며, 할 일을 이미 마쳐 다시는 후세의 몸을 받지 않는다’고 사실 그대로 알았다.

그때 존자 라훌라는 이미 아라한이 되었다. 그는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옷을 여미고 세존께 나아가 머리를 조아려 그 발에 예를 올리고 한쪽에 머물러 세존께 아뢰었다.

“저는 이제 구하던 것을 이미 얻었으며, 모든 번뇌가 다 없어졌습니다.”

그때 세존께서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아라한이 된 사람 중에 라훌라만 한 이가 없다. 온갖 번뇌가 다한 이를 논하더라도 그 또한 라훌라 비구요, 계율을 잘 지키는 자를 따져보아도 곧 라훌라 비구이다. 왜냐하면, 과거 모든 여래(如來)·등정각(等正覺) 때에도 저 라훌라 비구가 있었고, 부처의 아들로 말하여도 그는 곧 라훌라 비구이다. 그는 직접 부처에게서 몸을 받아 법의 으뜸가는 사람이 되었기 때문이다.”

_ 『증일아함경』 「안반품」 각색

 

숨쉬기 어려운 세상에서

살기 어렵다는 것은 숨쉬기 어렵다는 것이다. 무언가 숨 쉬는 데 있어 장애가 있다는 것이다. 그러니 무엇을 해도 순탄치 않고 힘을 더 기울여 무리해야 한다. 무리하니 숨이 더 가빠진다. TV 및 유튜브를 보거나 SNS에서 남들 사는 모습을 보면 마치 숨만 쉬어도 박수를 받는 것처럼 쉽게 사는 것만 같다. 숨이 곤란해서 늘 미간에 주름이 잡혀 있는 자신의 얼굴과는 다르게 활짝 갠 미소가 가득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