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내 마음과 세상을 밝히는 선일 스님의 사색
상태바
오늘, 내 마음과 세상을 밝히는 선일 스님의 사색
  • 불광미디어
  • 승인 2021.11.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인간관계의 단절, 사회 갈등, 기후 위기, 남북분단 등 2021년의 대한민국은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바야흐로 인간은 역사적으로 전쟁이나 대기근, 소빙하기 등 온갖 위기를 극복해 왔다. 강인한 생명력과 함께 행복을 향한 끊임없는 의지, 바로 ‘사유’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인류의 문명은 이 ‘사유의 힘’으로 눈부시게 발전했다. 종교와 철학, 과학, 예술과 문학 등 다양한 사상과 문화는 바로 ‘행복해지기 위한 노력’의 결과이다.

이 책 사유하는 기쁨은 저자 선일 스님이 늘 화두로 들고 있는 ‘개인과 사회’의 문제와 그 대안을 담은 산문집이다. 4년여간 〈경기일보〉에 발표한 칼럼을 중심으로 사보, 잡지 기고문, 법문에서 가려 뽑은 총 51편의 글을 묶었다. 나와 너, 개인과 공동체, 대한민국과 이웃나라, 인간과 자연 등 하나에서 여럿으로, 부분에서 전체로 확장되는 속에서의 갈등과 고민 등 다양한 문제를 진단하고 그 해법을 제시한다.

은유적 수사 없이 직설로 정곡을 찌르는 저자의 어법은 일상적으로 지나쳤던 문제를 환기하고 돌아보게 한다. 삶이란, 무수한 문제를 맞닥뜨리며 나아가는 것. 사색이 일상인 선일 스님과 함께 사유를 통해 개인의 수행은 물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길에 마음을 좀 더 기울여보자.

((타임라인))

00:00 사유하는 기쁨

01:18 삶의 사유

03:48 미래의 사유

06:27 마음의 사유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