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불광 기획]“사찰에 있어야 불교미술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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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불광 기획]“사찰에 있어야 불교미술인가요?”
  • 송희원
  • 승인 2021.11.10 09:0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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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서울국제불교박람회 특별기획 | 한국불교미술공예협동조합 김종민·김지원·박연호·황순자 장인
(왼쪽부터)한국불교미술공예협동조합 임한빈 회장과 조합원 김종민(옻칠), 김지원(불교회화·단청), 황순자(매듭공예), 박연호(목공예) 장인.

기술이 아무리 발전해도 불교미술은 장인의 손끝에서 창조된다. 한국불교미술공예협동조합 취지는 법고창신의 정신이다. 말은 거창하지만, 그저 순수하게 일 그 자체에서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장인들이 불교미술 발전을 위해 마음을 내어서 모인 단체다.

한국전통공예·불교미술 창작자들의 연대이자, 전통문화에 대한 사명감으로 똘똘 뭉친 옻칠 김종민, 불화 김지원, 목공예 박연호, 매듭공예 황순자 장인을 조합의 회장이자 동창석재 대표인 임한빈 장인 작업장에서 만났다. 

 

Q 소개 부탁합니다. 

황순자(매듭공예 장인·황주매듭갤러리 대표): 직접 염색한 오방색 재료로 인로왕번, 복장낭 전통매듭 작업을 하고 있어요. 2013년에는 양산 통도사 성보박물관에 오방번, 인로왕번을 재현 기증하기도 했고요. 전통 재현기술로 현대적인 제품인 팔찌, 펜던트, 인테리어용 매듭을 만들어 상품화도 해요. 이 일을 시작한 지 50년이 넘었는데, 현재는 고등학교에서 전통 매듭을 가르치면서 제자 양성도 하고 있어요.

박연호(목공예 장인·누리불교예술원 대표): 목공예 경력은 한 30년쯤 됐고요, 법당 내부 수미단, 닫집, 복전함과 외부 현판, 주련까지 다양하게 만들고 있어요. 나무제품들은 거의 다 만든다고 보면 돼요.

김종민(옻칠 장인·한비채 대표): 40년째 옻칠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지정문화재 옻칠 기능인이자 국가무형문화재 나전장 10호 전수자이기도 하고요. 사찰이 주로 나무라 물에 강한 옻칠을 많이 해요. 사찰 옻칠뿐만 아니라 나전칠기, 발우까지 다양하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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