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휴머니스트 유토피아
상태바
트랜스휴머니스트 유토피아
  • 이상헌
  • 승인 2021.11.0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랜스휴머니즘과 불국정토

트랜스휴머니즘에 대해 처음으로 거론한 20세기 초의 영국의 생물학자 줄리안 헉슬리(Julian Huxley)는 인간종이 인간 본성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깨달음으로 인해 인간종 자신을 초월할 수 있고 또 초월해야 한다는 믿음이라고 트랜스휴머니즘을 규정했다. 현대 휴머니즘도 우리에게 익숙한 생물학적 한계를 기술적 수단을 통해 극복함으로써 인간이 자연적으로 주어진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고 믿는 점에서 헉슬리의 규정을 따르고 있다.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은 이른바 근본적인 인간 향상은 인간의 자연적 한계를 극복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개개인의 인간성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인간 세상을 더 나은 세상으로 만드는 것을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대표적인 트랜스휴머니스트인 옥스퍼드대 인간미래연구소의 닉 보스트롬(Nick Bostrom)은 “나는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에 도움을 주고 싶다”고 말하면서 근본적으로 향상된 미래의 인류 혹은 포스트휴먼이 누릴 수 있는 세상이 우리의 상상을 훨씬 뛰어넘는 멋진 세상일 것이라고 말한다. 또 다른 트랜스휴머니스트인 존 해리스(John Harris)는 인간이 더 나은 종으로 변할 때까지, 세상이 더 나은 세상으로 변할 때까지 인간의 진화와 미래의 발전을 통제하는 것은 일종의 명령이라고 주장한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트랜스휴머니즘은 유토피아에 관한 주장을 함축하고 있다.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이 상상하는 미래가 정말 유토피아일까?

 

인간 향상으로 더 나은 세상을

보스트롬은 트랜스휴머니즘이 기술을 통해 인간존재의 조건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일이 가능하고 바람직하다고 믿는 지적·문화적 운동이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 인간 향상을 가능케 하는 기술들의 영향, 기대되는 결과, 잠재적 위험에 대한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고 말한다. 이런 연구를 통해 인류는 포스트휴먼으로 안전하게 이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스트롬을 비롯한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이 그리는 미래의 인류는 더 오래, 더 건강하게, 더 젊게 살며, 지적으로 지금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월등하고,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돼 있으며, 거의 모든 육체적 및 정신적 고통으로부터 해방된 존재이다. 그리고 이런 존재들이 사는 세상은 지금보다 훨씬 더 좋은 곳이다.

기술적 수단을 통해 인간의 도덕적 성향을 향상하는 것, 이른바 도덕 공학을 지지하는 마크 워커(Mark Walker) 같은 이들은 기술적 수단을 인간에게 직접 적용하는 기획을 통해 인간이 더 나은 삶을 살고 더 살기 좋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고 믿는다. 도덕적 행동에 관련된 유전자를 발견하고 그것을 인위적으로 조절함으로써 개개인의 덕성을 향상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도덕적으로 행동하기 쉬운 사람들이 탄생할 것이고 그런 사람들이 만드는 세상은 지금보다 더 평화롭고 안전하고 행복할 것이라는 기대이다. 워커는 인간 본성의 나쁜 성향들을 제거해서 인간의 도덕적 행동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면 그러한 자연적 성향을 인위적으로 제거하는 일이 도덕적으로 요구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우리의 도덕적 행동 성향에 관련된 유전자를 조정하여 인간의 품성을 좀 더 덕스럽게 만들 수 있다면, 그 일은 우리를 좀 더 나은 인간으로, 좀 더 나은 삶으로, 좀 더 나은 세상으로 인도할 것이므로 윤리적으로도 장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이 말하는 인간 향상은 이처럼 인간의 지적 능력이나 신체 능력의 급격한 개선뿐 아니라 의지 능력, 다시 말해 도덕적 능력의 개선에까지 이른다. 도덕적 품성의 함양은 인류 역사의 오랜 숙제이다. 동아시아 전통에서는 공부와 수양을 통해, 근대 계몽주의에서는 이성의 자각과 교육을 통해 우리가 좀 더 도덕적 인간이 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고 높은 수준의 도덕적 품성을 얻는 일은 매우 어렵고 드문 일로 간주했다. 다양한 종교 전통에서 힘들고 고통스러운 수행을 거쳐서만 그런 단계에 이를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런데 트랜스휴머니스트들이 주장하듯이 고도로 발전된 과학기술이 제공하는 수단을 활용해 인간이 더 나은 도덕적 품성을 얻거나, 도덕적 품성을 가꾸기가 훨씬 쉬워진다면 그런 세상을 유토피아에 가깝다고 생각하는 것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유토피아 대부분은 물질적인 풍요가 넘치는 공정한 세상을 그리고 있는데, 그 바탕에 그곳에 사는 사람들의 온화하고 순종적이며 도덕적인 성품을 가정하고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