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붓다의 인생상담] 꼰대와 기막힘&귀를 여는 지혜
상태바
[붓다의 인생상담] 꼰대와 기막힘&귀를 여는 지혜
  • 임인구
  • 승인 2021.09.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붓다가 함께 수행했던 다섯 사문에게 첫 번째 설법을 하고 있다.
통도사 팔상탱 녹원전법상 중 전묘법륜 부분. 통도사 성보박물관 소장.

 

 

대범천왕의 계속된 청으로 부처님은 설법을 결심했다. 

“다섯 선인(仙人)은 모두 청정해 티끌과 때가 적고 번뇌가 엷고 지혜가 날카로워 내가 처음으로 법륜을 굴리며 설하는 미묘한 법을 감당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이제 저 다섯 선인에게 가서 처음으로 그들을 위해 법을 설해야겠다.”

부처님은 녹야원(鹿野苑)에서 유행(遊行)하는 다섯 선인 곁으로 다가갔다. 다섯 선인은 한결같이 앉아 있기 불편해 했고, 자신들도 모르게 함께 한 약속을 어기고 문득 자리에서 일어났다. 다섯 선인 중 어떤 사람은 발 씻을 물을 긷고 가죽신을 가져왔으며, 어떤 이는 발우를 받아들었다. 

부처님이 법으로 다섯 선인을 가르치자 그들의 삿된 생각이 모조리 사라졌고 손에는 저절로 발우가 들렸으며 머리카락과 수염도 떨어졌다. 위의가 순식간에 이뤄지니 오랜 하안거를 지낸 비구 같은 위엄이 넘쳤다. 부처님은 그 다섯 비구를 잘 가르쳐 그들의 마음속에 각각 기쁨을 내게 하고, 바른 이치를 따르게 했다. 다섯 비구는 부처님 곁을 잠시도 떠나지 않았다. 부처님이 비구들에게 일렀다. 

“너희들은 알아야 한다. 너희 비구들이 만약 알고자 한다면 중도(中道)로 나가야 하니, 내가 깨달아 얻은 것과 같이 눈을 열고 지혜를 내기 위해 적정 또는 열반과 팔정도를 성취해야 한다. 곧  정견(正見)·정분별(正分別)·정어(正語)·정업(正業)·정명(正命)·정정진(正精進)·정념(正念)·정정(正定)이다. 너희 비구들이여, 이것이 바로 중도이니 내 이미 깨달아 얻어 안 것이다. 눈을 열기 위하여 지혜를 내기 위하여 적정을 위하여 모든 신통을 내기 위하여 깨쳐 알기 위하여 사문을 위하여 열반을 위하여 

마땅히 성취해야만 한다.”

__  『불본행집경』 「범천권청품」 「전묘법륜품」 각색

심맥경화: 기막힘

“솔직하게 얘기해도 되죠? 지금 기성세대들에게 너무 화가 나요. 자기들은 생존과 안전을 위한 이득을 다 챙기고 있는 데다가, 막 자기들이 얼마나 순수하고 열정적으로 살았는지를 주장하며 도덕적인 이득까지도 챙기려 하는 모습이 너무 꼴 보기 싫어요. 뭘 해도 저 같은 젊은 세대는 그 앞에서 아직 사람다운 도리를 다하지 못하는 잘못된 인간처럼 얘기되고, 마치 자기들만 이 세상에서 가장 선하고 잘난 존재들인 것처럼 구는 게 혐오스러워요. 자기들은 뭘 해도 우아하고 도덕적인 정답이며, 저희는 뭘 해도 천박하고 이기적인 오답인 것처럼 인식하는 것 같아요. 그러면서도, 자기들이 다 고생한 덕분에 저희가 이만큼 좋은 세상을 누리고 있고, 감사해야 한다고 강요하는 듯해서 더 싫어요. 무슨 다 인생에 대한 현자들이고, 모든 방면에서 자기들이 다 선생으로 대접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서 말도 섞기 싫어요. 입만 열면 사람답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를 자기 짧은 지식과 오래전 경험으로 정답처럼 가르치려고만 드니 숨이 턱턱 막혀요. 이런 걸 꼰대라고 하잖아요. 어쩌다 이렇게 꼰대들이 지배하는 세상이 되었을까요?”

기가 막히면 화가 난다. 당연한 일이다. 화는 동맥경화로 막힌 핏줄을 어떻게든 뚫으려고 하는 생명작용의 분투이기 때문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